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이렇게 예방하세요
상태바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이렇게 예방하세요
  • 편집부
  • 승인 2014.12.22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우영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중독예방과 보건연구관

생활양식의 변화로 인한 급식·외식의 증가와 이상 기후변화 등으로 식중독 발생 위험요인이 증가하는 가운데 겨울철에도 식중독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2012년 1월 OO기도원 식중독 환자 167명 발생, 2012년 2월 OO초등학교 식중독 환자 59명 발생, 2013년 1월 OO고등학교 식중독 환자 33명 발생, 2013년 12월 OO초등학교 식중독 환자 30명 발생. 이들의 공통점은 주로 겨울철에 발생했으며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이라는 점이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최근 5년간 식중독 발생 추이를 보면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발생은 연간 평균 38건(1471명)으로 주요 식중독 원인균 중 발생 건수로는 1위이며 환자 수로도 병원성대장균으로 인한 식중독(32건, 1728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원인균 중 발생 건수로 1위…겨울철인 12~2월 사이 많아

특히,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의 약 45%(17건)가 겨울철인 12월부터 2월 사이에 발생하고 있으며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환자는 연간 평균 451명으로 겨울철 전체 식중독 환자(861명, 52%)의 절반을 넘고 있다.

겨울철에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식중독에 대한 경각심이 낮은 상태에서 추운 날씨로 손 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가 소홀해지기 쉽고 실내 활동이 많아져 사람 간 접촉이 빈번해지는 계절 특성 상 사람 간 감염이 쉽기 때문이다.

1968년 미국 오하이오주 노워크에서 최초로 발견된 노로바이러스는 다른 식중독 원인세균에 비해 영하의 추운 날씨에도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오히려 저온에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감염력이 더 높은 특성이 있다.

또한 바이러스 입자 10개 미만의 적은 양으로도 설사, 구토, 복통 등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어 오염된 음식 외에도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에 의해서 쉽게 전파될 수 있다. 주요 원인식품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지하수, 채소류, 과실류 및 어패류 등으로 알려져 있다.

외출·식사 전 등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손 씻기…지하수 반드시 끓여 마셔야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은 다음과 같다. 외출에서 돌아온 후, 화장실 사용 후, 식사하기 전, 식재료 취급 등 조리 시작 전·후에는 반드시 세정제(비누 등)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가열 조리하는 음식은 중심부까지 완전히 익히고(85℃, 1분 이상), 조리가 끝난 식품을 맨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채소, 과일 등 가열하지 않고 섭취하는 식품은 채소·과일용 1종 세척제(주방용 세제)를 이용해 깨끗이 씻어서 먹도록 한다. 굴 등 어패류는 되도록 익혀서 먹고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마셔야 한다.

조리기구와 식기는 사용 후에 세척하여 열탕 또는 염소소독하고(가정용 염소계 소독제를 200배 희석하여 사용), 주변 환경을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도록 한다. 특히 조리자가 배탈, 설사, 구토 등 식중독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음식물 조리를 중단하고 증상이 회복된 후에도 바이러스가 계속 배출될 수 있으므로 최소 2주 이상 조리하지 않도록 한다. 화장실 변기, 문손잡이 등 환자 구토물, 분변이 묻은 곳은 가정용 염소계 소독제를 40배 희석하여 철저하게 소독해야 한다.

치료제·예방백신 없어…집단급식소 등 개인·음식물 위생관리 각별한 관심 필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항바이러스 치료제나 예방백신이 없고 이전에 한번 감염되었던 사람도 다시 감염될 수 있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약자는 구토와 설사에 의한 탈수로 인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 집단급식소에서는 개인위생과 음식물 위생관리에 보다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식약처는 지하수를 식품용수로 사용하는 학교, 청소년수련원,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급식소와 식품제조가공업소에 대한 노로바이러스 오염 집중 관리와 함께 식품안전관리매뉴얼을 배포하여 식중독을 예방하고 있으며, 지하수를 사용하는 학교 등 비영리시설과 군부대에 지하수 살균소독장치 2800여대를 지원하는 등 노로바이러스 예방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 노로바이러스 뿐 아니라 병원성대장균, 장염비브리오 등 주요 식중독 발생 시기에 TV, 지하철 등 식중독 예방 동영상 송출, 인포그래픽, 리플릿 등 맞춤형 정보 제공과 함께 인터넷(www.mfds.go.kr/fm)이나 모바일 웹(m.mfds.go.kr/fm)을 통해서도 식중독 예방법, 신고요령 등 자세한 정보를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식약처, 식품안전관리매뉴얼 배포·살균소독장치 지원 등 예방대책 추진

평균 수명 100세가 멀지 않은 오늘날에는 단순히 오래 사는 것 보다 건강하게 사는 것이 더 중요한 가치가 되고 있다.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로 인한 손씻기의 습관화가 식중독 등 각종 감염병을 예방하였던 사례를 거울삼아 올 겨울철에도 음식물 위생관리와 함께 개인위생에 더욱 신경 쓰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공감코리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