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기고- 기초연금 도입 1주년, 국민연금과 함께 노후생활에 큰 도움
상태바
기고- 기초연금 도입 1주년, 국민연금과 함께 노후생활에 큰 도움
  • 안남식 김해밀양지사장
  • 승인 2015.07.29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남식 김해밀양지사장.  
 
국민연금공단 김해밀양지사(지사장 안남식)는 기초연금제도가 작년 7월 시행된 이후 김해시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28,708명(5월 말 현재)에게 매월 최대 20만2,600원의 기초연금이 지급되고 있다고 밝혔다.

기초연금은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체계의 일환으로 국가와 자녀를 위해 헌신하신 어르신들의 안정적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도입되어 현재 441만명에게 월 8100억원이 지급되고 있다.

기초연금 도입 1주년을 맞아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어르신들은 기초연금이 ‘생활에 도움이 된다’(92.5%), ‘잘 도입했다’(91.9%)라고 응답해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며, 사용용도를 살펴보면 식비(40.2%), 주거비(29.9%), 보건의료비(26.5%) 순으로 나타났다.

기초연금 수령에 따른 생활 변화로는 “병원 가는 부담이 줄어듬”이 가장 높았고, “내가 원하는 것을 살 수 있게 됨”, “다른 사람 대할 때 당당해짐”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초연금은 또한 올해 4월부터 지급대상자 선정소득 기준액이 상향 조정됐고 소득, 재산 공제금액이 확대되어 더 많은 어르신들이 혜택을 볼 수 있게 되었으며, 국민연금과 함께 노후생활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기초연금 신청 안내, 신청 접수, 찾아가는 서비스, 사후관리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안남식 김해밀양지사장은 “앞으로 보다 많은 어르신들이 불편한 없이 기초연금을 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등 종합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르신들이 편안한 노후생활을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