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기고- 都市農·趣味農-친환경재배에 도전해 보자
상태바
기고- 都市農·趣味農-친환경재배에 도전해 보자
  • 박성태
  • 승인 2015.08.18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경남지원 김해양산사무소장

인간의 수명은 현대과학으로 120세로 결론지어져 있다. 동물들은 태어나서 완전히 성숙하는 기간의 5배를 산다. 사람을 예로들면 24세까지 자라고 그 5배에 해당하는 120세까지 산다는 것이다.

이는 동양철학의 정수(精髓)라 일컫는 주역(周易)에서도 사람은 4만3천2백일을 산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구약성서에서도 사람을 120년의 수명을 허용 받았다는 구절이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왜 우리들은 허용받은 120세를 살지 못하고 80세 정도면 죽게 될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그 의문을 풀기 위해서는 세계 3대 장수촌인 “러시아 코카서스”, “파키스탄 훈자”, “에콰도르 빌카밤바”를 비롯하여 우리나라 10대 장수마을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곳들은 한결같이 오염되지 않은 산간오지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특히 수질이 우수한 곳이다.

이곳 사람들의 먹는 음식은 청정환경에서 유기농법으로 생산한 곡류와 야채가 주식을 이루고 있다.

동양철학의 진수(眞髓)라 칭하는 황제내경(黃帝內經)을 보면 “옛적에는 사람이 자연의 섭리에 맞는 생활을 했는데 요새는 자연에서 멀어져 100세도 살지 못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동의보감(東醫寶鑑)에도 ”사람이 병이 나면 병의 원인을 찾아 거기에 맞게 음식으로 고치도록 하고 그렇게 해도 낫지 않으면 그때 가서 약을 쓰도록 하라”고 기술되어 있다.

이는 곧 자연친화적인 음식이 장수에 연관되어 있고 대부분의 병은 음식으로 고쳐지며 먹거리가 바로 약이 됨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정부의 친환경농업육성시책에 따라 전체재배면적의 5.8%에 해당하는 10만 ha에서 친환경인증농산물이 생산되고 있다. 직불금 우대 등으로 육성을 위해 지도를 하고 있으나 증가 속도가 더딘 편이다.

가장 큰 장애요인이 병충해방제이므로 천적이용농법, 병충해저항성증강기법, 지력증진기법을 학습한 다음에 시도하면 실패를 줄일 수 있다. 필자가 소규모 시험재배해 본 바로는 잔파, 대파, 부추, 고구마, 무, 풋고추, 호박, 강낭콩, 완두, 동부(콩), 옥수수는 유기재배에 큰 애로가 없었다.

필자는 매일 먹는 먹거리 속에 무병장수의 열쇠가 숨겨져 있다고 본다. 소규모 도시농업에 관심이 있는 분을 비롯해 건강생활과 연계해 취미로 농사에 종사하시는 분들도 우선 경험삼아 화학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업을 시도해 보도록 권하고 싶다.

특히 귀농귀촌하는 분들은 처음에 소면적에서 시험삼아 재배해 보고 기술을 축적한 다음 점차 면적을 확대해 나간다면 실패를 줄일 수 있으므로 친환경 농산물 재배에 도전해 보도록 권해 본다. 다만 수확량의 감수는 감내해야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