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中企비즈니스센터, 기업밀착 지원에 나선다
상태바
中企비즈니스센터, 기업밀착 지원에 나선다
  • 우정락 객원기자
  • 승인 2015.12.23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의 든든한 파트너로 자리매김

김해시 산하 중소기업지원 전문기관인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는 지난 11월 12일 개관이후 관내 기업과의 적극적 스킨쉽을 통한 지원정책 구상 및 현장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센터장 최낙영, 이하 ‘비즈니스센터’)는 다변화하는 국내외 시장에서 관내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신성장동력 확보 등 실질적인 경제효과를 창출할 다양한 지원체계 구축으로 김해지역 경제혁신을 이루기 위해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업 및 협·단체의 교류협력을 통한 시너지창출, 마케팅지원을 통한 기업수출 경쟁력 강화를 주요업무로 추진하고 있는 교류협력팀과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경영·자금·기술·인력 등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중소기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지원하는 기업SOS팀을 운영하고 있다.

교류협력팀은 최근 발효된 중국과의 FTA에 관내 기업의 적극적인 대처와 수출활성화를 지원하고자 부산세관과의 ‘FTA 대응방안 설명회 및 1:1 애로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관내 20여개 기업 수출입 기업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설명회에서 원산지 증명, 통관절차 상담, 사례 공유 등 실무위주의 교육을 실시했다. F

TA 관련 설명회는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수출입 담당자 업무능력의 지속적 향상을 위해 초급, 중급, 고급 과정으로 세분화하고 참석자의 의견을 수렴해 보다 내실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내년 1월에는 KOTRA 동남권지원단과 함께 ’2016년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세계경제의 구도 재편에 따른 시장 조망과 권역별 이슈를 점검하고 우리 수출기업의 지역별 진출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개최되는 이번 설명회에는 KOTRA 북미·유럽지역 해외본부장 등을 연사로 초청, 심도 깊은 시장분석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또한 교류협력팀은 전문 경영자문단을 운영하고 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과 생산관리기술 인력양성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면 내년 상반기 중 MOU를 체결하고 관내 기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경영자문 및 생산관리기법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기업SOS팀은 지난 17일 한국폴리텍Ⅶ대학 창원캠퍼스과 MOU체결을 통해 대학에서 운영하는 재직자 교육훈련을 김해 산업단지 내(비즈니스센터 강의실)에서 직접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로써 관내 중소·중견기업 재직자의 교육편의성 및 직무능력향상을 통한 기업경쟁력 제고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밀착형 현장애로상담 추진의 일환으로 하계농공단지협의회, 병동농공단지협의회, 안하농공단지협의회, 나전농공단지협의회 등 읍․면지역의 기업체 협의회와 동산전자(주), 한국정밀(주) 및 지역 중소기업체를 방문해 근로자와 면담을 진행하는 등 현장에서의 애로사항 해결에 힘썼다.

기업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센터 1층에 자리하고 있는 기업SOS팀은 기업운영, 창업 및 수출입 등 각종 민원업무를 체계적으로 처리하고 김해시 골든루트 일자리지원센터와 연계하여 구인․구직자 매칭을 통한 일자리를 알선함으로써 관내 중소기업의 인력운용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낙영 센터장은 "비즈니스센터의 역할은 소기업에서 중소기업 대기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업지원 체계를 마련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성장한 기업이 지역에 재투자함으로써 새로운 기업의 자양분으로 흡수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라며, 거시적인 관점도 중요하지만 당면한 지역 산업의 문제점을 하나씩 실타래 풀 듯 풀어나가는 것이 우선 과제"라고 전했다

지난해 3월부터 주촌면 골든루트산업단지 내에 314억원의 사업비로 건립한 김해 중소기업 비즈니스센터는 지하 1층, 지상 5층, 연면적 1만 1774㎡로 기업지원시설로는 금융, 관세, 출입국관리사무소, 우체국, 특허사무소 등이 입주하게 되고 김해시 관내 8만여 근로자의 복지 지원을 위해 건강검진센터와 체력단련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중소기업의 수출 상담과 기업관련 국제행사를 위해 대회의장과 연회장, 세미나실, 비즈니스상담실 등으로 공간배치를 했다.

앞으로 김해 중소기업 비즈니스센터는 기업지원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여 지역 기업 간의 기술제휴, 정보제공 등의 종합지원과 기업지원 기관과의 네트워크 활용을 통해 세계 속의 경제중심도시 김해를 향한 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