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관광진흥 종합개발계획 로드맵 제시!
상태바
김해시 관광진흥 종합개발계획 로드맵 제시!
  • 조현수 기자
  • 승인 2016.01.04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브랜드 구축ㆍ대표상품 육성 등 4대 핵심과제 41개 전략사업 도출

김해시는 연간 천만명의 관광객들이 찾는 동남해안지역으로 흘러가는 길목도시이자, 부산․ 울산․창원 등 대규모 도시 여가수요를 지척에 둔 도농복합지역으로 고 노무현 대통령 생가, 김해(장유)유통단지, 김해가야테마 파크로의 관광객 유입이 늘어나면서 관광산업에 대한 내부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2016년 상반기 생림면의 김해낙동강레일파크가 오픈예정에 있어 경남지역 및 광역권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전략적 접근성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의 실행계획을 내용으로 하는 김해시관광진흥 종합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4월에 착수하여 12월에 완료했다.

 
   

관광환경 등의 사업여건분석, 종합분석 및 계획과제도출, 관광진흥기본 구상, 전략사업계획, 사업추진계획을 주요내용으로 실시된 용역의 결과로 관광브랜드 구축 및 대표상품육성, 체험성강화, 고객층별맞춤화, 관광편의확충 등 김해시 관광의 4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첫번째 핵심과제로 김해 고유의 관광브랜드 구축 및 브랜드 대표상품 개발을 위해 김해 관광브랜드(BI)의 디자인 개발 및 적용, ‘이천년가야 오딧세이.김해’ 홍보 영상 제작 및 상영, 브랜드 서포터즈 및 팸투어 운영 등 9개 전략사업이 제시되었다.

둘째 가야문화, 도시문화, 농업 및 경관 체험성(4Es) 강화를 위한 김해 역사 증강뷰어 설치, 낙동강수변관광활성화, 장군차원 조성 등 10개 사업이 도출되었다.

셋째 교육체험, 근교나들이, 외국인 데이 투어 수요와 같은 고객층별 맞춤화를 위한 가야키즈스테이상품화, 체험학습 전문 문화관광해설사 운영, 다문화 안심푸드 인증제 추진 등 6개 사업이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편리한 관광 환경 조성을 위한 관광정보접근성 개선, 교통 연계성 개선, 숙박시설 확충, 음식관광상풍 육성 등을 위한 Fun마케팅 실시, 봉하마을 함께타는 자전거 운행, ‘김해의맛’스 토리텔링 마케팅 등 16개 부문별 전략사업이 도출되었다. 

아울러 김해시 관광진흥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53만 김해시민 각 주체들이 가진 역량을 이끌어내어 김해시민이 주도하는 문화 르네상스 운동의 전개, 시민조직의 육성 필요성도 제기되었다. 

제시된 핵심과제 중 실현가능 사업들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예산사정을 감안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공공사업비 기준 총1 72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예정이다.

5년간의 김해시 관광진흥정책 사업화를 통해 도심일원은 가야역사문화와 도시문화체험의 목적지로, 봉하일원은 함께 사는 문화체험의 중심지로, 장유일원은 쇼핑과 위락중심지로, 마지막으로 생림 낙동강 레일파크일원은 수변레저체험의 명소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가야문화권사업의 주도권 확보, 시민문화예술 진흥의 적극적인 전개를 통해 '2천년고도- 김해' 경남권 문화중심도시로서의 위상을 회복하는 한편 청사진에 반영된 계획들이 사업화로 이어져 천만 관광객 유치는 물론 앞으로 김해의 관광자원을 면밀하고 입체적으로 연결하는 동시에 관광상품과 같은 소프트웨어 개발과 구축에 적극 지원하여 명품관광도시 김해, 꼭 가야하고 가보고 싶은 도시 김해로의 위상을 정립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