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공윤권 김해시장 예비후보 “김수로에서 노무현까지”
상태바
공윤권 김해시장 예비후보 “김수로에서 노무현까지”
  • 특별 취재팀
  • 승인 2016.02.2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의 제국 중심지로서의 자긍심 고취
봉하마을 인근 숙박시설 유치 및 관광지간 이동편의 제공, 노무현 마라톤 유치

우리 김해시는 도농복합도시이며 동시에 가야의 숨결이 살아있는 역사문화의 중심 도시입니다.

그 동안 도시의 팽창이나 인구의 증가에 비해 가야역사에 대한 인식이나 중요도가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을 지울수 없었습니다.

관광산업 또한 체계적인 지원이나 구상이 부족해 김해시의 잠재력에 비해 관광객 유치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김수로왕으로부터 시작된 가야역사 되찾기와 노무현 대통령의 고향인 봉하마을 중심의 역사문화관광 분야에 대한 정책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1. 가야사 되찾기

김해는 가야역사의 중심지로서 삼국시대가 아닌 사국시대의 역사 인식에 대한 정립이 필요합니다.

고대문화의 중심 도시로서의 위상을 회복한다면 김해시민들의 자부심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1) 대성동 고분박물관 확대개편

대성동 고분박물관 인근에서는 금관가야의 사회문화상을 알리는 3천여점의 유물이 출토되었고 가야역사의 핵심적인 지역입니다. 뿐만 아니라 가까이 김수로왕릉과 수로왕비릉 구지봉등이 위치하고 있어 그 역사적 가치는 단순히 고분박물관으로 존재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많습니다.

대성동고분 박물관을 관장제를 도입하여 독립체계의 박물관으로 격상시킬 것이고 명칭 또한 대성동 가야사박물관으로 바꾸어 다양한 가야 문화유적을 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2) 가야사 2단계 사업 완성

현재 김해교육지원청과 건설공고, 김해서중학교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은 가야사 2단계 사업 지역으로 부지매입 비용 부족으로 교육청과 마찰을 빚으며 10년째 사업진행이 중단되고 있다.

이 지역 역시 대량 유물발굴 가능지역으로 1단계 사업지인 김수로왕릉과 수릉원, 구지봉 일대 못지않은 역사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빠른 시간안에 2단계 사업에 대한 부지매입대금 지급방법을 강구하여 사업 착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3) 가야역사테마파크 강화

현재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가야역사테마파크는 가야역사에 대한 기능과 테마파크에 대한 기능 중 가야역사에 대한 기능이 부족하지 않나 하는 아쉬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야역사테마파크 내에 가야역사 테마별 박물관을 비롯해 역사공부 학습관, 역사 체험관 등을 추가하여 실질적인 가야역사를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갈 생각입니다.

2. 노무현 추모관광 특구지정

노무현 대통령의 묘역이 있는 봉하마을은 연 70만명 이상의 추모객과 관광객들이 찾는 전국적인 명소로 자리잡았습니다.

봉하마을 뿐만 아니라 인근 화포천은 전국 최대규모의 하천형 습지로서 생태체험지로 각광받고 있으며 진례지역에 위치한 도예촌과 클레이아크 등은 전국에서도 보기드문 도자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에 제대로 된 숙박시설이 없어 관광버스로 당일 스쳐지나가는 관광지 정도로 인식이 되고 있으며 머물러서 지역에 시너지 효과를 주는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머무를 수 있는 시설과 이동할 수 있는 편의성 특별한 이벤트가 있어야 지역경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 가족형 숙박시설 유치

가족단위로 방문하는 관광객이 많으나 가족들이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이 없기 때문에 유스호스텔이나 가족형 콘도 등의 숙박시설 유치가 필수적입니다.

민간사업자와의 협의에 의해 진영지역에 시너지를 줄 수 있는 숙박시설을 유치할 예정입니다.

(2) 이동의 편의성 제공

진영지역이나 인근 한림, 진례 지역은 인구밀도가 낮은 시골지역으로 교통편도 원활하지가 않습니다.

최근 유행이 되고 있는 공유형 교통체계의 도입을 통해 편하게 이동할 수 있고 자유롭게 왕복할 수 있는 교통체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3) 노무현 마라톤 개최

봉하마을에서 인근 화포천에 이르는 지역은 그 지역이 넓고 자연경관이 우수해 마라톤 추진지역으로 적합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관광객들을 유치하고 노무현 대통령의 민주주의 정신을 알리기 위한 마라톤 대회를 실시하여 국제적인 대회로 키운다면 지역사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상의 가야사 되찾기와 노무현 추모관광특구에 의해 김해 서부와 동부지역의 관광객들을 골고루 유치하고 김해시가 가야 중심지로서의 역사적 위상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