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2016 가야 차(茶)문화 한마당' 행사 개최
상태바
'2016 가야 차(茶)문화 한마당' 행사 개최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6.04.04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년의 향기, 김해장군차와 함께하는

차 향이 그리운 봄날 찬란한 가야문화의 숨결이 살아 숨 쉬는 역사의 땅 김해에서 제40회 가야문화축제와 연계하여 '2016 가야차문화 한마당' 행사를 4월 20일부터 24일까지 수릉원과 수로왕릉 일대에서 올해도 차 행사로서는 전국 최초로 개최된다.

김해장군차는 서기 48년 아유타국 공주 허황옥이 가락국 시조인 김수로왕에게 시집오면서 혼수품으로 차 씨앗을 가져 와서 지금에 이른다는 우리나라 최초의 전통차이다.

이렇듯 가야의 숨결과 문화가 고스란히 묻어 있는 역사성과 최근 각종 품평대회를 석권하고 있는 우수성을 부각 시키기 위해 이번 행사는 장군차 홍보관을 운영하여 최초 전래지의 역사성, 차별성, 맛의 우수성과 제다과정 등을 집중 홍보하게 되며 김해지역에서 활동하는 7개 다회 120여명의 차인들이 올해 햇차를 기다리는 시민들과 고객들을 위해 장군차 영농조합에서 만든 햇차를 축제 현장에서 행사 기간동안 무료시음장을 매일 운영하며 구입도 할 수 있다.

또한 4월 23일 오전 11시부터는 수릉원 다조(茶祖) 허황옥 동상 광장에서 김해 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참여하는 차인(茶人)들의 합동 헌다례를 시작으로 수로왕릉 뜰에서는 전국의 차문화인과 관람객이 함께하는 다례시연, 우리소리 공연을 비롯해 전국 50개팀 500명의 차인들이 펼치는 아름다운 찻자리 경연과 세계 명차 전시 등 볼거리 제공은 물론이고 차의 대중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난해 시민들의 호응이 좋았던 장군차 만들기, 차나무 화분심기, 장군차 떡메치기 등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게 하여 오래 기억되고 다시 찾고 싶은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주안점을 두고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