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독자기고- 경찰에게 청렴이란
상태바
독자기고- 경찰에게 청렴이란
  • 이승훈
  • 승인 2016.07.12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훈 대구중부경찰서 삼덕지구대 순경

청렴이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을 뜻한다. 예로부터 공직자들의 높은 청렴성이 요구되어 왔다.

모든 공직자들에게 높은 청렴성이 요구되지만 특히 경찰공무원은 법을 수호하고 집행하는 기관으로서 더 높은 청렴성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공직자의 청렴바이블로 알려진 다산 정약용 선생의 저서 ‘목민심서’를 통해 우리공직자들에게 필요한 덕목을 알아보았다.

다산 선생께서는 “청렴은 목민관의 본무요, 모든 선의 근원이요, 덕의 바탕이니 청렴하지 않고서는 능히 목민관이 될 수 없다.” 고 하셨다. 이 대목에서 청렴이 공직자의 필수 덕목이라는 다산 선생의 정신을 엿볼 수 있다.

또한 “공직자로서 백성을 통솔하는 방법에는 오직 위엄과 신의가 있어야 하는데, 위엄은 청렴에서 생기고 신의는 충성에서 나온다.”며 “충성되고 청렴하기만 하면 능히 백성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라고 하신 말씀은 공직수행에서 청렴과 신뢰가 공직자의 본분을 언급 하신 것이라 생각한다.

다산 정약용 선생의 정신을 이어받아 우리경찰에서도 높은 청렴성을 위하여 청렴친절 3GO운동, 절대 사절(四切) 캠페인, 112OK콜 실시, 포돌이 양심방 운영 등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2015년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경찰청은 2014년 4등급 이후 최초로 3등급에 진입하였다. 이는 전국 15만 경찰관들의 노력 끝에 달성한 결과물이라 더욱 뜻 깊다.

진정한 청렴 경찰이 되기 위해 “나하나 쯤이야”라는 생각 보다는 “나부터 실천하자”라는 마음을 가지고 업무에 임한다면, 경찰의 청렴성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