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어르신 맞춤형 복지’ 지속 확대
상태바
경남도 ‘어르신 맞춤형 복지’ 지속 확대
  • 장종석 기자
  • 승인 2016.10.18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복지 7대 시책 중 어르신 복지 6개…고령사회 대처

경남도는 찾아가는 빨래방서비스와 홀로 어르신 주거환경개선․공동생활가정설치 등 어르신 맞춤형 복지시책 지속 확대를 통해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고령화에 적극 대처하고 있다.

경남은 지난 6월말 기준 노인인구 비율이 전체인구의 14%를 넘어 고령사회에 진입했다. 이에 따라 사회․경제적 활력 저하가 우려되는 것과 함께 노년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점자 높아지고 있다.

이에 경남도는 맞춤형 서민복지 7대 시책 중 찾아가는 빨래방서비스, 홀로어르신 주거환경개선, 홀로어르신 공동생활가정설치, 응급안전서비스, 경로당 연계 안부확인, 노인일자리 연계 노-노케어 돌봄서비스 등 6개 시책을 어르신 복지에 맞춰 추진하고 있다.

도는 특히 어르신 복지시책을 단순한 재정지원에 그치지 않고 현장복지․실질복지 실현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주력하면서 어르신 일자리 창출과 사회활동 참여 등을 통한 노후생활 안정 도모와 사회․경제적 역동성 제고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찾아가는 빨래방서비스'는 거동이 불편한 홀로어르신의 생활불편을 덜어드리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이불 등 대형세탁물을 수거․세탁․건조 후 배달하는 사업이다. 경남광역자활센터에 위탁해 운영하는 사업으로 대상 지역 어르신들은 연중 무료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도시지역 저소득층 홀로어르신들의 생활여건이 열악하다는 점을 고려해 도내 8개 시 구도심지역을 중심으로 드럼세탁기 4대와 발전기, 온수기 등 설비를 갖춘 2.5톤 세탁차량을 운영하고 있다. 도는 좁은 골목길 지역에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난 9월부터 1.2톤 소형 빨래차량을 추가로 투입했다.

홀로어르신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빨래방서비스를 우선 운영하고 있는 경남도는 내년부터 도내 시 전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거동이 불편한 홀로어르신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과 함께 자활 참여주민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등 복지선순환구조를 만드는 시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홀로어르신 주거환경개선 사업'은 저소득 어르신들의 안전사고 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하는 사업이다. 도내 8개 시의 구도심지역에 거주하는 저소득 홀로어르신의 노후주택을 대상으로 도배와 장판교체, 화장실 개보수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까지 786세대를 지원한다. 내년부터는 지원 대상 지역을 도내 전 시․군으로 확대하고, 지원금액도 대폭 증액할 계획이다.

'홀로어르신 공동생활가정설치 사업'은 홀로 사는 어르신들에게 생활 편의제공은 물론 불의의 사고(고독사) 예방 등 사회안전망 구축과 사회적 관계 강화를 위해 지난 2014년 민선 6기 홍준표 도지사 공약사업으로 채택돼 추진하고 있다. 도는 경로당과 마을회관, 홀로 사는 어르신 자택 등을 선정해 홀로어르신 5~10인이 함께 숙식하며 생활할 수 있도록 생활공간 개보수를 지원한다.

지난 1월 실시한 ‘홀로 사는 공동생활가정 거주 어르신의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공동생활가정 거주 사유는 외로움 등 정서적 사유 50%, 경제적 사유 25.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 136명 중 89%에 해당하는 121명이 만족한다고 답했다. 이에 경남도는 현재 67개인 홀로어르신 공동생활가정을 오는 2019년까지 158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홀로 사는 어르신의 고독사 등 불의의 사고 방지와 외로움 해소 및 사회적 관계 개선을 위해 홀로어르신 사회안전망 강화 돌봄시책을 확대 추진하고 있다.

도는 2005년부터 홀로어르신 안전확인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보호자로부터 적절한 부양을 받지 못하는 65세 이상 저소득 어르신 1만2000여 명에게 음료 배달을 통해 안전을 확인하는 사업으로 어르신들 안전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도는 이에 더해 어르신 5,274세대에 가스·화재·활동감지기 등을 설치하고 월 1회안전 등을 확인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홀로 사는 어르신 응급안전 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경노당 조직을 활용한 ‘어르신 안부확인 전화사업’, 노인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건강한 노인이 거동이 불편한 노인의 말벗이 되어 안부도 살피는 노-노케어(老-老 care) 서비스도 3,000명에서 4,300명으로 확대했다.

지난해 2만400여명의 어르신들에게 일자를 제공한 경남도는 올해 2,600여 개(12.8%) 늘어난 2만3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오는 2018년까지 3만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장에서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운 복지사각지대 저소득층 어르신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위해 올해 어르신 일자리 2만3000여개 중 1만7000여개(74%)를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우선 제공하고, 12개월간 지속되는 연중 일자리도 전년대비 94% 늘어난 2,800여개로 확대했다. 또 노인돌봄서비스 대기자를 노-노케어 수혜대상자로 우선 선정하는 등 사업간 연계도 강화했다.

특히 도는 어르신 맞춤형 일자리 다양화를 위해 우리사회 커피문화의 성장과 어르신들의 바리스타에 대한 만족도를 고려하여 실버카페 설치 지원 사업을 올해부터 추진하고 있다.

실버카페 지원 사업은 어르신들이 운영하는 실버카페 설치 초기투자비용을 도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 김해시 등 2개소에서 실버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6개소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기존 일자리의 보수는 월 20만원에 불과한 반면, 실버카페와 같은 시장형 일자리는 수익에 따라 보수를 더 많이 받을 수 있어 어르신들의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다.

도는 이에 더해 어르신 맞춤형 일자리 사업의 다양화를 위해 내년부터 어르신의 욕구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능력이 있는 사업단에 대해 사업개발비를 지원하는 경남맞춤형 노인일자리 사업 개발비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민간일자리 취업 지원을 위해 2007년부터 도내 창원시 등 3개 지역에 4개의 노인일자리창출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구직 희망 어르신의 취업관련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는 구직희망 취업교육비 지원사업도 계속 추진한다.

이명규 경남도 서민복지노인정책과장은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노년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노후 소득보장 및 돌봄서비스, 여가활동, 일자리 사업 등 어르신 맞춤형 복지시책을 도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건강하고 활기찬 백세시대를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