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가야고분군' 공동세계유산추진단 발족
상태바
'가야고분군' 공동세계유산추진단 발족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7.02.14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함안군·고령군 구성...2020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목표

'가야고분군 공동세계유산추진단'이 발족했다.

가야고분군 추진단은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효과적인 추진체계의 확립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이 발족은 김해·함안·고령 등 5개 광역과 기초지자체가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공동으로 등재 추진함을 선포하는 데에 그 의의를 둔 것이다.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가야고분군은 김해 대성동 고분군(사적 제341호), 함안 말이산 고분군(사적 제515호), 고령 지산동 고분군(사적 제79호)으로 한반도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6세기까지 철기문화로 고대사회의 한 축을 이끌었던 가야의 대표적인 유적이다.

또한 가야고분군은 동북아시아 문화권의 여러 국가들이 고대국가로 발전하는 단계에 축조된 것으로 인류사에 특별한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인정받아 2013년 12월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된 데 이어 2015년 3월에는 세계유산 우선등재 추진대상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공동추진단은 세계유산과 가야 전문가, 문화재청 등 5개 지자체의 공무원 등 15명으로 구성된 공동추진위원회와 등재추진 전반에 대한 조언을 해줄 10명의 자문위원회를 비롯해 실질적인 등재추진 업무를 수행할 사무국을 두고 있다.

사무국은 5개 지자체에서 파견된 공무원과 연구원으로 구성되어 2017년부터 2년간은 경상남도에 2019년부터 2년간은 경상북도에 설치된다.

아울러 공동추진위원회의 위원장은 2017년부터 2년간 경상남도지사가 맡고 2019년도부터 2년간은 경상북도지사가 맡게 된다.

가야고분군 공동세계유산추진단은 앞으로 가야고분군의 보존관리계획 수립, 연구자료집 발간 등 등재신청서 작성을 위한 제반사항을 체계적으로 준비한다.

더불어 추진위원회는 2019년에는 유네스코에 세계유산 등재신청서를 제출, 유네스코 자문기구인 ICOMOS의 현지실사를 거쳐 2020년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대성동고분군'은 가야문화의 발상지인 김해 금관가야 최고 지배계층의 집단묘역으로 큰 봉분이 있는 무덤은 아니지만 내부에서 중국과 일본을 비롯하여 멀리 중동지역의 유물도 출토되어 당시 국제해상교역의 중심이었음을 증명한 가야의 대표 문화유산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