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상구 김해중부경찰서장 한글박물관 기증문화 이어
상태바
김상구 김해중부경찰서장 한글박물관 기증문화 이어
  • 오재환 지역기자
  • 승인 2017.03.21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윤재 선생이 집필한 ‘표준조선말 사전’ 1권 기증

지난 15일 김해시 지역치안협의회 정기회의를 마치고 김상구 김해중부경찰서장이 한글박물관을 준비 중인 김해시에 귀한 자료를 기증했다.

김서장이 이번에 기증한 책은 대표적인 한글학자 및 독립운동가로 경남 김해 대성동 출생 환산(桓山, 한뫼) 이윤재선생(1888~1943)이 짓고 사위이자 제자인 국어학자 김병제가 편찬한 '표준조선말사전'(1947) 한 권이다.

사전의 머리말에는 이 책을 펴낸 연유와 사연이 소개되었는데, 제자이자 사위된 도리로 그 경과를 감히 적는다고 되어 있다.

특히 이윤재 선생이 조선 말 사전을 준비 중에 한글운동과 독립운동으로 일제의 갖은 고문과 악형을 견디다 못해 1943년 12월 8일 찬바람이 살을 에는 함흥 감옥의 쓸쓸한 독방에서 약은커녕 따뜻한 물 한 모금 얻어 마실 길 없이 원한을 가슴에 품으신 채 돌아가신 것을 안타깝게 여겨 남기고 가신 원고를 편집하여 편찬하게 되었다고 소개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이 책이 해방기 즈음의 한글 표기법 및 어휘 변화 등을 알려주어 한글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됨은 물론 김해 출신의 대표적인 한글학자이자 독립운동가인 환뫼 이윤재선생과 후손에 대한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어 더욱 귀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보고 김상구 서장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김상구 서장은 밀양 출신으로 중앙대를 나와 경찰간부후보생으로 입직하여 김해서 경비교통과장 등을 거쳐 김해와 깊은 인연을 맺어왔으며 하동경찰서장, 경남청 경무과장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