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울산시-㈜리카본코리아 등 투자양해각서(MOU) 체결
상태바
울산시-㈜리카본코리아 등 투자양해각서(MOU) 체결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7.04.19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 규모 250억 원, 대흥산업 울산공장 내 건립

울산시는 4월 19일 오후 2시 30분 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 탄소 자원화 기술을 활용한 ‘DME 플랜트 건립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 참여 기관은 울산시, 울산테크노파크, ㈜리카본코리아, ReCarbon Inc., 대흥산업(주), ㈜에스코넥이다.

양해 각서에 따르면 사업 참여 기업은 각자의 기술과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고 자본 투자 및 구축 운영에 적극 참여키로 했다. 올해 대흥산업 울산공장(남구 처용로 633) 내에 총 250억 원 규모(고용효과 100명)의 ‘DME 플랜트 건립’의 실시설계 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울산시와 울산 TP는 공장 인허가와 기술검증 등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적극 지원키로 했다.

주요 사업 내용을 보면 울산시와 참여업체는 리카본코리아의 이산화탄소 저감 및 가스전환 설비를 이용하여 청정에너지인 DME(디메틸 에테르 Dimethyl Ether)생산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 기술은 리카본코리아의 PCCU(Plasma Carbon Conversion Unit, 플라즈마 탄소전환장치)라 불리는 장치이다.

이 장치는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CO2)에 메탄(CH4)을 혼합하여 PCCU에 투입하게 되면, 이산화탄소(CO2)가 분해됨과 동시에 고부가 가치 산업용 가스인 수소(H2)와 일산화탄소(CO)가 생산된다.

이 가스를 이용하여 차세대 청정연료인 DME를 생산할 수 있으며,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한 수소차 운용에도 이용될 전망이다.

저온 마이크로웨이브 플라즈마(Non-thermal Plasma)를 이용한 이 기술은 리카본코리아의 본사인 ReCarbon, Inc.(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소재)의 김중수 대표를 필두로 여러 플라즈마 관련 전문 연구진에 의하여 개발된 원천기술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투자양해각서는 현재 온실가스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는 수준에 머물렀던 기술에서 이를 재활용하여 자원화 한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또한 세계적인 기술을 울산에서 처음 상용화함으로써 석유화학 고도화와 신에너지 산업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