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제1회 무형유산 UCC 영상 공모전
상태바
제1회 무형유산 UCC 영상 공모전
  • 조정이 기자
  • 승인 2017.05.15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고유의 무형유산, 손수제작물(UCC)로 담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강경환)은 무형유산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제1회 무형유산 UCC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최근 국민에게 친숙한 매체인 손수제작물(UCC: User Created Contents)을 통해 무형유산과 무형유산 영상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자 마련되었으며 ‘생활 가까이 향유되고 있는 무형유산 이야기’를 주제로 중‧고등부와 일반부(대학생 포함)로 나누어 진행한다.

응모자들은 가족, 또는 친구들과 함께 무형유산 현장에 방문하여 무형유산을 직접 체험한 이야기, 대대손손 무형유산을 이어가고 있는 우리 지역 사람들의 이야기 등을 3분 내외의 손수제작물(640×480픽셀 이상, 용량 200MB 내외) 영상을 다양한 영상기법을 활용한 순수창작물로 구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 접수 기간은 오는 6월 15일부터 7월 30일까지이며, 별도로 마련한 공모전 누리집(iiff.iha.go.kr)을 통해 제출한다.

응모작들은 주제 적합성, 구성력, 표현력, 완성도 등을 기준으로 전문가 심사를 거쳐 오는 8월 20일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에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수상작은 ▲ 최우수작(중고등부 1점/ 일반부 1점) ▲ 우수작(중고등부 2점/ 일반부 2점) 등 총 6편을 선정하여 오는 8월 31일 개최하는 ‘제4회 2017년 국제무형유산 영상축제’ 개막식에서 시상한다.

최우수작 수상자에게는 문화재청장상이 수여되며 모든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소정의 상금이 지급된다. 수상작은 축제 기간 중 관람객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무형유산은 전통공연예술(음악, 춤 등), 전통기술(나전장, 소목장 등), 의례, 놀이, 축제 등 세대를 이어가며 전승되어 온 무형의 전통으로 세계화로 획일화되는 문화 속에서 우리 고유의 정체성과 긍지를 지켜내고 있는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무형유산에 관한 참고 자료는 무형유산 아카이브 누리집(www.iha.go.kr)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이번 공모전이 더 많은 국민에게 무형유산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무형유산의 가치를 확산하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