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대통령 업무지시 1호’ 일자리위원회 구성 착수
상태바
‘대통령 업무지시 1호’ 일자리위원회 구성 착수
  • 유동진 기자
  • 승인 2017.05.16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전문가 등에 비정규직 단체도 참여…소통 강화

문재인 대통령의 ‘일자리위원회 구성’ 업무지시 1호에 이어 16일 국무회의에서 '일자리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이 통과함에 따라 고용노동부는 일자리위원회 구성에 착수했다.

고용노동부는 일자리위원회를 빠른 시일내 출범시켜 원활히 운영하기 위해 설치 준비 작업반을 구성할 예정이다.

대통령비서실의 일자리 주무 비서관이 설치 준비 작업을 주관하고 설치 준비 작업반, 민간위원 인선, 사무실 설치 등에 돌입하기로 했다.

일자리위원회는 일자리정책에 대한 논의에 그치지 않고 실천력을 가질 수 있도록 대통령(위원장)이 직접 주재하고 수석비서관을 통해 챙길 예정이다.

부위원장에는 경제 전반에 대한 이해가 깊고, 공공부문 뿐 아니라 민간부문과 원활히 협력해 국가 일자리 정책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민간 전문가 중에서 임명하되 대통령비서실의 정책특보를 겸임하도록 하여 대통령비서실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했다.

위원회 구성은 당연직 15명과 민간위촉직 15명 등 총 30명으로 관계부처, 국책연구소, 노사단체, 민간전문가 뿐만 아니라 비정규직 관련 단체도 참여해 정부 일자리 정책에 대한 상시적인 점검과 평가, 일자리 정책 기획·발굴, 부처 간 정책 조정, 국민 의견 수렴 등 일자리 전반에 대한 이슈를 논의한다.

이와 함께 분야별 전문위원회, 특별위원회, 지역위원회를 설치하여 의견소통이 강화될 수 있도록 했다.

전문위원회는 공공일자리 개선, 민간 일자리 확대, 사회적경제 일자리 등 주제별로 4~5개 분야를 구성하고, 관련 전문가 등이 충분한 검토를 거쳐 정책 대안을 개발하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