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울산시 광역시도 침하 방지대책 적극 추진
상태바
울산시 광역시도 침하 방지대책 적극 추진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7.05.2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부터 광역시도 7개 노선 지반탐사 실시

울산시가 갑작스러운 도로침하로 발생하는 ‘싱크홀’ 방지를 위해 올해부터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2017년 울산시 관내 광역시도 지반탐사사업’이 성과를 내고 있다.

울산 종합건설본부는 지난 3월 6일부터 1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광역시도 290개 노선(634㎞) 중 도로침하가 우려되는 간선도로(광역시도)에 대한 지반탐사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대상은 도심지 주요 간선도로 4개 노선(번영로, 대학로, 삼산중로, 덕신로)과 국가산업단지 3개 노선(장생포로, 방어진순환도로, 염포로) 등 7개 노선 연장 16.25㎞(양방향 2차로 총 65km)이다.

탐사 결과 동공 2개소, 함몰 2개소가 확인됐다.

동공은 방어진순환도로(오지벌사거리) 일원으로 규모는 도로지면 25cm(포장 하부층) 깊이에서 지름 50cm의 크기로 조사됐다.

함몰 지점은 대학로(신복로터리), 염포로(율동마을 교차로) 일원의 도로로 조사됐다.

울산시는 동공 및 함몰 지점 모두 긴급 복구 완료했다.

이번 지반탐사는 일차적으로 탐사심도 3.0m를 기준으로 지표투과 레이더(GPR)를 장착한 도로지반조사 차량을 이용하여 지반 정보를 수집한 후 공동 의심구간에 심도 5.0m 이상과 심도 10.0m 이상 추가 탐사를 실시하고 최종 의심구간에 내시경 카메라 확인으로 진행됐다.

종합건설본부 관계자는 “동공은 갑작스러운 포장 파손·침하와 함께 대형사고(차량 파손)로 이어질 수 있어 지속적인 도로지반탐사를 시행하여 지반침하 사고 예방과 주민불안 해소는 물론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 2015년, 2016년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한국시설안전관리공단에 의뢰하여 남부순환도로 등 주요 간선도로(20노선 43.7㎞)에 대해 지반탐사를 실시했으나 동공 및 함몰지점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