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정부, 가뭄 대책비 166억원 추가 지원
상태바
정부, 가뭄 대책비 166억원 추가 지원
  • 유동진 기자
  • 승인 2017.06.02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조정실장 주재 ‘통합물관리 상황반 회의’ 개최

정부가 극심한 가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물관리 상황반 회의’를 열고 특별교부세 조기집행에 나섰다. 

정부는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전국 저수지의 평균 저수율은 지난 5월 31일 기준 57%로 평년(73%)보다 낮다고 1일 밝혔다. 경기 남부지역과 충남 서부지역의 가뭄상황이 심해지고 있고 전남 해안가에서도 가뭄이 나타나고 있다.

다만, 모내기는 예년과 비슷한 수준인 70.2%(52만ha)로 정상 추진 중에 있다.

이에 정부는 국무조정실장 주재 ‘통합물관리 상황반 회의’를 통해 가뭄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이 회의에서 가뭄피해 예방을 위한 가뭄대책비 지원을 체감할 수 있도록 지방비 성립 전 국비를 우선 집행토록 하고 집행상황을 일일점검 하도록 했다.

농식품부는 가뭄 대응에 총력을 다하기 위해 이번 주 중으로 가뭄대책비 116억 원(국비 93억, 지방비 23억)을 경기, 충남, 전남 등 가뭄 우심지역에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저수율이 낮은 저수지 중 퇴적토가 많아 계획저수량을 확보하지 못하는 저수지 15곳에 대해 저수지준설 사업비 50억 원도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생활·공업용수를 공급하는 다목적댐 저수율은 예년의 105%로 정상적으로 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다만, 보령댐의 저수율(9.9%, 평년대비 26%)이 낮아져 ‘경계’ 단계에 도달해 금강도수로를 가동했고, 인근 댐에서 대체 공급하는 급수체계 조정을 1일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지방상수도 미보급으로 소규모 급수시설 등에 의존하는 인천 소연평도 등 32개 도서에 운반급수 및 병입수를 공급하고, 경기 광주시 등 19개 시군에 제한·운반급수 등 비상급수를 시행중이며, 환경부는 생활용수 가뭄상황반을 구성하고, 지방상수도 취수원 저수율 및 시·군별 비상급수상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장관 주재 제2차 시·도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통해 가뭄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가뭄 확산에 대비해 가용 인력, 장비, 예산 등을 최대한 활용해 가뭄극복에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가뭄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주 2회 정례적으로 시·도부단체장 영상회의를 개최해 가뭄대책 추진상황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농림부 김현수 차관보는 가뭄해소 시까지 국민들의 물절약 및 실천운동을 적극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며 농업인들에게도 농업용수가 부족한 점을 감안해 물을 아껴 쓰고 부족한 물을 나눠 쓰는데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