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부산시 여성친화 협동조합 창업 지원
상태바
부산시 여성친화 협동조합 창업 지원
  • 이화랑 지역기자
  • 승인 2017.06.06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중심의 새로운 여성일자리 창출

부산시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 및 5개 여성인력개발센터와 함께 학습지원, 문화서비스, 돌봄분야, 소품제작 등 분야에서 협동조합 창업을 원하는 여성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위해 ‘여성친화 협동조합 창업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새로운 경제주체로서 대안적 경제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협동조합을 여성친화분야와 접목한 창업지원으로 여성일자리 창출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협동조합 3개팀 창업을 목표로 ▲여성친화 협동조합 창업지원방안 연구 ▲여성친화 협동조합 창업지원 교육 프로그램개발, ▲여성친화 협동조합 창업가능 직종 발굴 ▲협동조합 창업컨설팅 및 설립지원과 경영활동 역량강화 교육 등으로 추진된다.

사업추진 일정을 보면 우선 6월 7일 오후 2시에 동래여성인력개발센터 강당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여 전반적인 사업 안내를 할 계획이며, 참가는 누구나 가능하다.

또한 7월 5일, 12일, 14일 오후 2시~6시까지 동래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사회적 경제와 협동조합의 이해, 협동조합 운영 등에 대한 기본교육을 3일(12시간)동안 진행할 계획이며, 기본교육 신청은 6월 말까지 5개 여성인력개발센터로 하면 된다.

다음으로 (협)한국협동조합창업경영지원센터의 협조를 받아 기본교육 이수자 중 예비협동조합 6팀(1팀 5인 이상)을 선발하여 8월~10월 중 팀별 전문가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창업준비 진단부터 제품 및 서비스내용에 따른 사업설계, 구성원의 수행능력을 포함한 조직설계, 사업계획서 및 인․허가 서류 작성 등 협동조합 설립 단계별 밀착지원하고 설립 후에는 (사)사회적기업연구원의 협조를 받아 고충상담 등 사후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번 사업으로 여성의 소액, 소규모 창업이 활성화되고 협업을 통한 경영개선, 안정화로 자영업자 경쟁력이 제고되어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리라고 보며, 궁극적으로는 스스로 자생할 수 있는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문화가 확산되어 분야에 관계없이 다양하고 창의적인 소규모 창업이 확산될 것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