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정보화사업 추진 업무 매뉴얼' 제작 배부
상태바
김해시 '정보화사업 추진 업무 매뉴얼' 제작 배부
  • 오재환 지역기자
  • 승인 2017.07.15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T 르네상스 시대를 대비하자

김해시는 최근 ICT 기반의 정보화 사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 직원이 보다 쉽고 체계적으로 정보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정보화사업 추진 업무 매뉴얼'을 제작하여 전 부서에 배부했다.

그 동안 광역자치단체에서 제작한 사례는 있지만, 김해시처럼 기초자치단체 실정에 맞게 정보화 사업 단계별 적용 규정을 정리하고 전체 업무 흐름을 알기 쉽고 상세하게 기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해시가 이러한 매뉴얼을 제작한 데에는 지난 해 4월 허성곤 김해시장이 취임하면서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 김해를 구현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부터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시민 삶의 질 향상과 공공 서비스 극대화를 위해서는 정보화 부서 뿐만 아니라 모든 부서에서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과제를 발굴 및 기획하고 추진해 나가야 하는 현실에 직면함에 따라, 정보화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매뉴얼 제작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이번에 김해시가 제작한 매뉴얼은 지난 3개월여 동안 업무 관련 담당자들이 몇 차례의 실무 검토를 거쳐 작성되었으며, 정보화 사업의 발굴·기획·사전조사를 시작으로 계획서 작성, 발주, 계약, 사업관리, 운영 관리 등 일련의 업무처리과정을 모두 담아내고 있다.

특히 정보화사업에서만 적용되는 개인정보 영향평가, 소프트웨어 적정사업기간 산정위원회 개최, 정보화사업 사전협의, 보안성 검토를 비롯하여, 정보화사업 추진 시 우선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협상에 의한 계약 추진 시 세부절차까지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어 정보화 사업 추진을 위한 길라잡이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장일권 정보통신과장은 "ICT 르네상스 시대를 대비하여 각 부서 직원들이 정보화 사업을 발굴 및 추진해 나갈 때 본 매뉴얼이 많은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