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함양 남계서원, 세계유산 최종등재 `대상`
상태바
함양 남계서원, 세계유산 최종등재 `대상`
  • 장종석 기자
  • 승인 2017.07.3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제43차 세계유산위원회서 등재 결정
▲ 함양 남계서원 전경.

경남도는 함양 남계서원을 비롯한 ‘한국의 서원’이 문화재청 세계유산분과위원회에서 ‘2018년도 세계유산 최종신청 대상’에 선정되었다고 28일 밝혔다.

‘한국의 서원’은 함양군에 소재한 남계서원을 비롯하여 안동 도산서원 및 병산서원, 경주 옥산서원, 영주 소수서원, 달성 도동서원, 논산 돈암서원, 정읍 무성서원, 장성 필암서원으로서 한국 성리학 발전과 서원 건축유형을 대표하는 9개 서원이다.

지난 2010년부터 논의가 시작된 ‘한국의 서원’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사업은 2011년 12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된 후 세계유산 등재 추진이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다.

2015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등재신청서를 제출했으나, 일부 보완이 필요해 지난해 4월 자진 철회한 바 있으며, 이후 유네스코 세계유산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의 자문실사를 받아 등재신청서의 완성도를 높였고, 그 결과 ‘2018년도 세계유산 최종신청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앞으로 ‘한국의 서원’은 내년 1월에 세계유산 등재신청서 최종본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제출하고 9월경에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 현지실사를 거쳐 2019년 7월경에 세계유산 등재가 최종 결정된다.

장순천 경남도 문화예술과장은 “조선시대 서원이 추구했던 전인교육은 인류가 공유하고 지향해야 할 정신적 가치다”며 “이러한 목적을 수행한 ‘한국의 서원’은 인류가 공동으로 지키고 전승해야 할 교육유산이자 문화유산으로서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해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적 제499호인 함양 남계서원(灆溪書院)은 1552년(명종 7)에 개암(介菴) 강익이 함양군수의 지원을 받아 일두(一蠹) 정여창(1450~1504)을 제향하기 위해 창건했다.

1566(명종 21)에 서원 앞의 시내 이름을 따 남계(灆溪)로 사액 받은 조선의 2번째 사액 서원으로 조선시대 서원 건축의 초기 형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