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대구 재건축·재개발에 지역업체 수주 해법 찾는다!
상태바
대구 재건축·재개발에 지역업체 수주 해법 찾는다!
  • 조정이 기자
  • 승인 2017.07.31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건설단체, 재건축 시공사 토론회 열어

대구시는 행정력을 총동원해 재건축·재개발 사업에 지역 업체의 수주확대를 위해 발 벗고 나서기로 했다.

대구시는 8월 1일 오전 10시 30분 시청별관에서 김승수 행정부시장 주재로 대한주택건설협회, 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및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대구광역시회 등 건설 4개 단체와 화성개발, 서한, 현대건설, 롯데건설 등 재개발·재건축 시공사 10개 사를 초청, 도시정비사업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도시정비사업의 지역업체 수주 확대를 위해 건설·건축·도시정비 분야 행정력을 총동원하기로 했다.

시는 토론회에서 조합 및 구청 등 다양한 이해관계인과 전문가의견 등을 충분히 수렴해 조합과 지역 업체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지역업체 수주 인센티브(15%)를 개선, 지역업체의 수주기회를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또한 현재 관급공사에서 적용하는 설계경제성 검토(VE, Value Engineering)를 재건축·재개발사업을 수주한 지역 업체에도 지원하기로 했다.

설계경제성 검토(VE, Value Engineering)는 설계 완료 전에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설계의 경제성과 시설물 안전, 공사시행의 적정성 등을 검토해 공사비용을 아끼고 공사의 품질을 높이는 선진 기법으로서, 대구시는 2012년 5월부터 80억 원 이상의 건설공사에 도입해 총 공사비 1조8천315억 원의 5.9%인 1천93억 원을 절감한바 있다.

대구시가 공공분야에서 쌓은 설계경제성검토 노하우를 민간 재건축·재개발 사업에 지원해 공사비를 투명하게 하고, 공사비로 인한 조합원과 시공사간 갈등을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지역업체의 수주 역량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조만간 외지 대형건설업체와 지역건설업체간 상호 상생발전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지역업체의 하도급율을 높이고,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시 지역업체 참여를 권장하며, 지역업체 참여가 용이한 소규모 공공주도형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적극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민간사업 승인시 하도급계획서를 제출받고 10억 원 이상 건설 사업에 대해 하도급 전담자를 지정하고 매월 실적을 모니터링 해 외지 대형건설업체의 대구업체 하도급을 유도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대구시는 하도급 금액 중 지역 전문건설업체에 돌아가는 비율을 현행 65.7%에서 70% 이상으로 확대하고, 인력과 장비 및 자재 사용 비율을 현행 84.7%에서 85% 이상으로 유지해 줄 것과 지역의 우수 전문건설업체를 협력업체로 등록해 줄 것을 참석한 외지 대형건설업체에 요청할 예정이다.

대구시 김승수 행정부시장은 “재건축·재개발사업은 민간 주도의 사업이지만 공공성이 매우 강한 개발사업인 만큼 현재처럼 외지 대형건설업체가 독식하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지역업체 수주향상을 위해 행정역량을 총 동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