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 금관가야 - 日 오키나와 직접 교류
상태바
김해 금관가야 - 日 오키나와 직접 교류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7.08.16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열대성 '조개장식 말갖춤새' 대성동고분군에서 확인

김해 금관가야와 일본 오키나와 직접 교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가야시대 '조개장식 말갖춤새'가 지금의 오키나와 인근에서 잡힌 조개류의 껍질로 만든 것임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이는 대성동91호분 출토 조개장식 말갖춤새에 사용된 조개 29점 중 20점은 日 오키나와 등 열대 해역에 서식하는 '고호우라'이고 9점은 같은 열대 해역에 서식하는 '이모가이'로 밝혀졌다. 

이 같은 사실은 2016년 12월에 대성동고분박물관을 방문하여 조개장식말갖춤새를 조사한 일본 구마모토대학의 기노시타 나오코 교수팀과 대성동고분박물관의 공동 연구에 의해 확인된 것이다.

일본 기노시타 교수는 오키나와産 조개제품을 가지고 오키나와와 일본, 한국, 대만 간 교류를 연구해 온 이 분야의 권위자이다.

이에 따라 대성동 91호분의 고호우라와 이모가이는 4세기대 '왜(倭)' 왕권 내에서 수집하고 선별하여 국제 외교의 물건으로서 파형동기 등과 함께 선물로 가야의 왕족에게 전달한 물품으로 추측하고 있다.

김해 대성동 이외에 현재까지 국내에서 '고호우라'가 출토된 사례는 6세기때 해남군 조산고분 출토 조개팔찌 1점뿐이다.

아마도 그 당시 조개껍질만 가져와서 실제 가공과 제작은 이곳에서 한 점과 금관가야의 유리구슬과 동남아시아의 유리구슬 성분이 비슷하고 철기제작기술 역시 인도문화와의 관련성이 언급되는 등 남방문화적인 요소가 확인되고 있는 점 등은 '오키나와'와 '금관가야'의 직접 교류 가능성도 있다는 것.

이렇듯 기노시타 교수의 보고문은 올해 11월에 간행될 대성동고분박물관 학술총서에 수록될 예정이다.

이번 학술총서는 대성동고분군의 최신발굴성과를 토대로 작성한 논문과 보고문으로 구성된다.

▲ 말띠꾸미개 제작 부위. (고호우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