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울산시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우수상
상태바
울산시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우수상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7.09.01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젝트부문 ‘안전디자인 기반 안전사고 예방사업 추진’

울산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2017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프로젝트 부문에 ‘안전디자인 기반 안전사고 예방사업 추진’을 응모하여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은 공공디자인의 사회적・문화적 가치를 조명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우수사례・아이디어를 선정해 시상하는 공모전이다.

‘안전디자인 기반 안전사고 예방사업’은 ▲산업단지 안전디자인 가이드라인 수립 ▲안전디자인 환경개선 시범사업 등 2개 사업을 주요 내용으로 삼고 있다.

‘산업단지 안전디자인 가이드라인’은 작업 중 휴먼에러로 일어날 수 있는 산업단지의 안전사고를 행동유도 디자인으로 예방하기 위해 2015년 근로자, 시민, 디자이너, 안전 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5개 부문(안전사인 등)으로 수립됐다.

이 가이드라인은 5개 부문별 구체적인 지침과 산업 현장에서 안전 책임자나 작업자가 직접 점검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구성하여 활용성을 높였다.

‘안전디자인 환경 개선 시범사업’은 울산시의 폐기물 소각처리 시설인 자원회수시설을 대상으로 근로자와 함께 가이드라인 체크리스트로 작업환경을 진단하고 문제점과 안전디자인 아이템을 도출하여 안전한 작업 환경으로 개선하였다.

또한,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협업으로 사업의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 작업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긍정적인 사업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이 사업은 ‘안전’이라는 주제로 공공의 영역을 재해석하여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위험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긴밀하게 협업하여 추진되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 사업으로 산업단지 안전디자인에 대한 인식 개선뿐만 아니라 부주의한 행동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와 인명사고를 줄임으로써 사회적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며 “안전 관련 이해 당사자와 지속적인 협업으로 산업단지 안전디자인 개발 및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