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새정부 ‘도시재생뉴딜정책’ 부산시가 앞서갑니다
상태바
새정부 ‘도시재생뉴딜정책’ 부산시가 앞서갑니다
  • 이화랑 지역기자
  • 승인 2017.09.28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주거환경관리사업 국비 지원대상에 4개 구역 선정

부산시는 새 정부가 ‘도시재생뉴딜정책’으로 최초 추진한 '2017년도 주거환경관리사업 국비지원대상 선정' 공모 결과 선정된 전국 총 6개 사업중 부산시가 신청한 주거환경관리사업 4개 구역이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는 전국 5개 시·도 15개 주거환경관리사업구역을 신청했고, 평가 결과 전국 6개 지역 중 부산시가 4개 구역이 선정되면서 전체 국비 64억원 중 약 40억원(전체 대비 62%)을 지원받게 된다.

부산시는 2014년부터 지속적으로 국비 편성의 필요성을 정부에 건의해 왔고 지역 국회의원 및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노력한 결과 금년 추경에서 ‘도시재생뉴딜정책’의 일환으로 예산 편성됨에 따라 발 빠르게 대응하였다.

‘주거환경관리사업’은 대규모 전면 철거방식이 아닌 대안적 정비방식으로 지자체에서 도로·공원·주차장 등 기반시설과 공동이용시설을 확충하고 주민들은 필요에 따라 스스로 주택의 보전·정비·개량하는 사업으로 주민의 참여 속에 주택 개량 등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주민공동체 활성화사업으로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새 정부가 첫 추진하는 ‘도시재생뉴딜정책’ 핵심 공모사업에서 부산이 선점하게 되만큼 향후 추진되는 ‘도시재생뉴딜사업’ 공모에서도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 주거환경관리사업은 뉴타운·재개발 해제지역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정비구역 및 뉴타운 해제(존치)지역 중 시범지역 6곳에 대하여 해당 지역주민의 참여 속에 문화와 주거가 함께 어우러지고 지역 특성에 맞는 ‘문화복합형 주거환경관리사업’으로 2014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도로개설 및 정비, 쌈지공원 조성, 주차장 조성, 커뮤니티 공간 조성, 범죄예방디자인 도입 등이며 현재 각 사업별로 보상, 실시설계 용역, 일부는 공사 착수 등 총 212억의 예산이 투입되어 진행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