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통일정책 수립에 최선 다하겠다"
상태바
"통일정책 수립에 최선 다하겠다"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7.10.10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영길 민주평통 김해시협의회 회장에게 듣는다
▲ 주영길 민주평통 김해시협의회장.

"54만 김해시민들과 함께 통일시대에 대비하는 범국민적 통일정책을 수립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18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김해시협의회가 닻을 올렸다.

민주평통회의는 대통령 직속 헌법자문기구이고 의장은 문재인 대통령이다.

민주평통 김해시협의회 주영길 회장(부원새마을금고 이사장)은 지난달 22일 김해시청 대회의실에서 제18기 출범행사를 갖고 취임식과 자문위원 위촉식을 가졌다.

특히 민주평통은 60여 년의 세월 동안 통일을 바라보는 "우리의~소원은~통일~" 노래처럼 늘 염원(念願)속에 가득차 있다.

즉 분단의 세월이 길어질수록 이산(離散)세대에게는 `삼팔선(三八線)`의 허물어짐이 더욱 절실하고 있다는 것이다.

해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사들이 모인 협의체이다. 이에 역할 중요성이 더욱 주목된다.

주영길 회장은 이러한 `아픈시대`의 리드로서 그 존재감이 더 뚜렷이 부각(浮刻)되고 있다.

- 취임 소감은...

"민주평통위원회 회장은 대한민국 대통령으로부터 임명 받은 직인 만큼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국민적 의지와 역량을 집결시켜 김해시협의회 자문위원과 함께 통일에 대한 확고한 신념으로 맡은바 소임에 어깨가 무겁습니다."

- 언제 임명됐나요.

"2017년 8월 28~29일 서울 홍은동 소재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임명장 받고 그 다음달인 9월 27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의장이신 문재인 대통령으로 부터 초정받아 청와대 영빈관에서 간담회를 갖었습니다."

- 이번에 새로 위촉된 분은 몇분이세요?

"자문위원 87명 중 신규자문위원 58명이고 지역대표 3명과 직능대표 55명이 위촉됐고 연임자문위원 29명 중 지역대표 7명과 직능대표 22명으로 위촉되었습니다."

- 위촉된 자문위원들은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지요.

"조국의 민주적 평화통일을 위한 정책의 수립과 추진에 관하여 대통령에게 건의하고 자문에 응하는 기관입니다. 대북정책자문과 건의도 하고요. 일관적인 통일정책수립을 위한 통일여론조사, 남북관계 현안문제 관해 정치ㆍ경제ㆍ사회문화의 각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통일 모니터링을 비롯하여 탈북민 정착지원 사업도 함께 합니다."

- 회장으로서 운영방침은...

"지역현장 통일여론 수렴과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에 시민사회단체와 연계하여 공동활동을 강화해서 그야말로 국민이 참여하는 평화통일을 추진 하겠습니다. 그리고 탈북민이 성공적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 자문위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법정회의, 전체회의, 정기회의, 지역회의, 협의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주변 타 시도 보다 강력한 김해시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또 우리 스스로도 진정한 평통위원으로서의 면모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 그 동안 지역사회 발전에 누구보다도 더 앞장 서 오셨는데, 지원단체 소개 좀 해 주세요.

"조금은 쑥스러운 질문인데요... 앞으로도 더 잘하라는 뜻으로 몇몇만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부원동 관내 경노당 월동준비를 비롯해서 경노잔치 지원, 행복1% 나눔재단 지원, 보훈회관 지원, 김해시민체육대회ㆍ동민체육대회 지원, 진영단감축제, 3.1건강달리기, 진영시민노래자랑, 가야문화축제, 가야불교문화축제 등 좀 되네요 하하~. 앞으로는 직원들과 함께 무료급식 배식 봉사활동도 할 참입니다."

- 금융인으로서 사회지원 활동에 남다른 애정를 보였는데, 이참에 수상내역도 부탁합니다.

"제가 내세운 `하모니 경영 철학`의 일환으로 사회공헌 활동도 실천한 결과 일까요...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행정자치부장관상, 바르게살기 운동 금장수상, 새마을금고 대상 수상 등을 받았습니다."

- 어려운 이웃들 위한 봉사지원 사업 계획이 있다면...

"민주평통의 회장 된 계기로 `통일맞이 하나- 다섯운동`의 일환으로 탈북민 정착 지원 사업도 펼치고, 지역협의회를 기반으로 지역 세대 계층간 골고루 갈등 해소에 매진할 거고요, 국민통합을 위한 특성화 사업개발 추진에 좀더 발로 뛰면서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 끝으로 김해시민들에게 한 말씀...

"보수와 진보, 지역과 이념, 세대와 나이를 넘어 모든 계층의 여론을 아우를 수 있도록 협조가 필요합니다. 저도 제 몸이 움직일때까지 변치 않는 마음으로 우리 김해지역과 나라를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여력을 다해 평화통일과 지역발전을 위한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더 보태서 "애향시민 모두 한마음으로 화합과 단결로 지역발전에 기여하여 평화통일을 이룩할 수 있도록 많은 지도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