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신공항 소음대책 없으면 재검토 해야"
상태바
"김해신공항 소음대책 없으면 재검토 해야"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7.10.2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곤 시장 "남쪽 11자, 오른쪽ㆍ동쪽활주로 건의하겠다"
▲ 김해시청 입구에 부착되어 있는 신공항 결사반대 현수막.

김해신공항 건설이 `소음피해 멍에` 걸머진 채 표류하는 형국이다.

소음피해 지역 주민들은 물론이고 여야 정치권, 김해시 등도 김해신공항 건설 반대 내지 재검토 또는 백지화 등 한목소리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위기속에서 허성곤 김해시장이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소음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재검토 돼야 한다"고 밝혔다.

먼저 허 시장은 "김해시는 김해신공항이 시민들의 뜻에 따라 소음대책 마련 후 건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시민의 뜻과 함께 할 것이다"라고 했다.

허 시장은 "지난해 6월 21일 김해공항 확장으로 발표된 이후 김해신공항 소음문제는 김해시가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현안이 되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허 시장은 "그동안 신공항 소음문제에 대해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정부에 건의하고 국토부와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고 있었다"며 "범시민 신공항 건설 반대위가 발족되면서 반대 목소리가 높은 현실에 김해시도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기자회견의 의미를 밝혔다.

허 시장은 "정부에서 명확하고 실질적인 소음대책을 수립하지 못하고 주민들과의 소통이 부족한 채로 신공항 사업을 추진한다면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은 재검토되어야 함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하지만 허 시장은 "그렇다고 국책사업에 대해 무조건적인 반대는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고 살짝 우회적으로 재검토를 시사했다.

허 시장은 "정부는 현재까지 원론적인 답변만을 내놓고 있지만 신공항 기본계획과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면밀한 검토를 통해 대책을 수립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허 시장은 "지금까지 김해시에서는 각종 용역을 비롯해 조사결과의 공개뿐 아니라 민관협의회, 시의회, 시민단체, 주민 등과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허 시장은 "앞으로도 정부, 국회, 시의회, 학계ㆍ전문가, 시민단체, 시민 등 각계각층이 참여할 수 있는 간담회와 토론회 개최을 통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토론하는 시간을 많이 가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로써 허 시장은 "소음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안으로 현 김해공항 남쪽으로 11자 형태의 활주로를 배치하는 안(案)과 기존 활주로에서 오른쪽 방향, 또는 동쪽으로 활주로를 트는 방안을 건의하겠다"며 "전략환경영향평가시 면밀한 소음피해 조사와 그에 따른 실질적인 대책 수립을 재차 건의할 계획이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또 허 시장은 "김해신공항 건설시 시민들의 뜻이 반영된 소음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시의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며 보상ㆍ지원 등 실질적인 소음대책 마련 등 시민의 뜻에 따른 신공항 건설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김해시의 입장이다"고 명확하게 밝혔다.

정부의 소음문제 해결의 미온적인 자세가 `불신의 벽`이 높아지고 있음을 지적한 셈이다.

김해신공항 건설은 지난해 6월 발표 후 현재 기본계획 수립 등이 진행 중에 있으며 내년 8월까지 용역을 마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민홍철ㆍ김경수 국회의원을 비롯해서 김홍진 도의원, 김형수 시의원 등도 초당적으로 `신공항 소음대책` 마련을 주문한 바 있다.

▲ 허성곤 김해시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