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한국주거복지협회, 주거위기가구 임시주택 운영
상태바
한국주거복지협회, 주거위기가구 임시주택 운영
  • 유동진 기자
  • 승인 2017.11.10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주거복지협회(이사장 김정태, 이하 협회)는 화재나 수해, 가정폭력 등 위기상황에 처한 시민에게 단기간 임시주거지를 제공하는 주거위기가구 임시주택의 운영에 들어갔다고 6일 밝혔다.

주거위기가구 임시주택은 금천구에 거주하는 주민으로 갑작스러운 주거위기(화재, 수해, 가정폭력 등으로 인한 거처분리, 경매, 강제퇴거 등) 발생 시 문제해결기간 동안 안심하고 지낼 수 있도록 임시 거주지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최대 1년간 임대료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한국주거복지협회 윤정선 팀장은 “얼마 전 가정폭력으로 인해 아이와 엄마가 함께 생활할 수 있는 주거공간이 필요했지만 인근에서는 갈 곳이 없어서 강남까지 갔었다. 가족구성원들이 따로따로 들어갈 수 있는 곳은 있지만 한 가정이 함께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없었는데 주거위기가구 임시주택이 운영됨에 따라 가구 단위로 응급거처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해당 사업의 의미를 짚었다.

협회는 LH공사로부터 무상임대가 가능한 주택을 제공받아 주택을 확보하고 후원 및 자원봉사를 통해 해당 주택의 집수리를 진행하였으며, 공사비용이 마련되는 데로 본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주거위기가구 임시주택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대행 정준화)과 HD건설협동조합(대표 오영범)의 후원 및 기술지원으로 층간소음 저감 재료(난연2급 및 친환경성 확보) 및 공법이 적용되었으며, 층간소음을 느끼는 하부세대의 천정 면에 시공을 실시하여 공사가 간단하고 최대 2일 정도면 25㎡ 공간의 천정 면의 개보수가 가능하다.

10월 21일 금천구 독산동의 한 주택에서 집수리가 진행되었으며 협회, HD건설협동조합, 학생봉사자 등 인력과 자원을 모아 도배, 장판, 싱크대 개비, 외부 페인트칠 등 집수리를 완료하였다. 협회는 응급주택이 운영됨에 따라 공공임대주택의 공급절차 등의 한계를 보완하여 주거 안전망이 강화되는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입주 희망자는 금천구청 및 각 동 주민센터, 금천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금천구 내 지역사회복지관, 한국주거복지협회 및 금천주거복지센터(02-2627-8499)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