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민홍철 의원 "공항소음피해 주민 건강 돌보세요"
상태바
민홍철 의원 "공항소음피해 주민 건강 돌보세요"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7.11.21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지원사업 추진근거 명문화 개정안 대표발의

항공기 소음피해 인근지역 주민들의 건강지원사업이 이루어 질 전망이다.

항공기 소음피해로 막대한 신체적ㆍ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공항소음대책지역 등에 역학조사 등이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근거가 마련한다는 것이다. 

민홍철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해甲)은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환경보건법'과 '공항소음 방지 및 소음대책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공항소음방지법)을 지난 15일 대표발의 했다.

공항인근 주민들은 항공기 소음의 직접 영향에 의해서 발생하는 심혈관계 질환이나 청력저하, 스트레스 등과 같은 신체적ㆍ정신적 질환은 물론 수면, 대화 장애 등 삶의 질 저하로 많은 고통을 겪고 있다는 것.
 
그러나 현재까지 법ㆍ제도적 근거 미비로 공항소음과 그로 인한 건강피해의 상관관계, 피해규모의 파악에 대한 국가 차원의 역학조사는 단 한 번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소음피해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방음창ㆍ냉방시설 설치 등과 같은 소음대책사업과 주민복지, 소득증대 사업 등의 주민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현행 '공항소음방지법'에 공항소음이 주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항을 규정하지 않고 있어 주민 개개인의 신체적ㆍ정신적 피해에 대한 의료ㆍ건강지원사업과 같은 실효성 있는 대책을 시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민홍철 의원이 대표발의한 '환경보건법' 개정안의 주요내용을 보면 환경부 장관으로 하여금 항공기 소음이 주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지속적으로 조사ㆍ평가하도록 하여 공항소음피해가 있는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의 건강권을 보호하도록 하고 있다(안 제15조제2항제3호 신설).

아울러 공항소음방지법 개정안에서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환경부로부터 역학조사 결과를 통보받은 경우 그 결과를 연차별 주민지원사업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또 주민지원사업에 의료ㆍ건강지원사업을 포함하도록 규정하였다(안 제18조의2 신설, 제19조제1항제1호 개정).

민홍철 의원은 "이미 기존연구와 사례 등을 통해 항공기 소음이 주민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적지 않음이 밝혀졌고 공항인근 주민들은 지금 이 시간에도 항공기 소음으로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다"며 "이번 개정안이 공항소음피해지역 주민들에 대한 국가 차원의 현실적인 보상대책을 마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홍철 의원은 국토교통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의 질의를 통해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로부터 역학조사와 건강지원사업 추진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