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북도 ‘종자산업기반구축’ 정부 공모사업 전국 최다 선정
상태바
경북도 ‘종자산업기반구축’ 정부 공모사업 전국 최다 선정
  • 조정이 기자
  • 승인 2017.11.22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8개소 중 3개소(육묘 2, 과수묘목 1), 국비 12억원 확보

경상북도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시행한 2018년도 종자산업 기반구축 공모사업에서 우리도 신청사업 3개소(육묘분야 2개소, 과수묘목 1개소)가 모두 선정되어 총사업비 33억원(국비12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종자산업 기반구축사업은 우수한 종자를 농업인에게 효율적으로 증식․보급할 수 있도록 온실, 조직배양실, 저온저장고 등 품질관리에 필요한 시설과 파종기, 선별기 등 장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사업은 11개 분야(씨감자, 고구마종순, 딸기종묘, 마늘종구, 화훼종묘, 버섯종균, 종묘삼 등)에서 신청 받아 지난달 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최종 5개 분야 8개소를 선정했다.

사업별로 세부지원 내역으로 ‘육묘(실생, 접목)분야’는 포항시 형산육묘농업회사법인과 구미시 중부육묘영농조합법인에서 총사업비 21억원(포항 8, 구미 13)을 투자한다.

이들 법인은 내재해형 온실, 조직배양실, LED 접목 활착실, 복합파종기 등을 설치하여 우량묘를 농가에 공급한다.

‘과수(사과)묘목 분야’는 영주시 농업기술센터가 총사업비 12억원을 투자하여 우량 사과묘목(2년생) 생산관리체계 확립을 위해 묘목작업장, 선별장, 광역방제기, 생육관리 자동화 시스템 등을 구축한다.

‘2년생 사과묘목 생산관리’체계는 2년생 무병묘목을 공급하여 재식당년 과실착과․수확하는 방식이다.

이는 재식 후 수확까지 3년이 걸리는 기존방식을 개선한 것이다.

경북도가 신청한 3개소 모두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둔 것은 본 사업을 위해서 지난해부터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사전 건축행위 협의 등 사업부지 확보를 준비했으며, 사업신청 전에 농식품부를 방문해 사업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선제적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선 결과로 풀이된다.

김주령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종자‧종묘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식하고 종자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경북도를 종자산업의 메카로 발전시키기 위해 중앙부처와의 소통 및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한편 주산지 시군을 중심으로 전문육묘시설을 지원하여 농가소득 증대와 관련 산업의 연계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