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부산시 지하철 행선지안내기로 긴급재난상황 '전파'
상태바
부산시 지하철 행선지안내기로 긴급재난상황 '전파'
  • 이화랑 지역기자
  • 승인 2017.12.04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진 등 국가비상사태 대비 부산형 재난조기전파체계 구축

부산시는 12월 4일부터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시민은 재난이 발생하면 역사 내 행선지안내기를 통해 신속하게 재난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올해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재난관리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받은 賞사업비 일부를 활용하여 지하철 행선지안내기와 재난시스템을 연계구축하는 사업이다.

평상시에는 도시철도 도착시간을 알리는 것이 목적이지만, 지진 등 국가비상사태 발생 시에는 부산시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제공하는 재난상황을 알려주게 된다.

또한 부산교통공사 관제상황실에도 재난조기 전파체계를 구축하여 부산시-부산교통공사 간의 재난정보 공유체제를 확보한다.

‘원-클릭 재난전파시스템’은 부산시가 지난해부터 전국 최초로 운영하는 것으로 지진 등 국가비상사태 발생 시, 지역 방송사(7개사), 문자, 알림톡, 전광판(교통·재난), 市홈페이지, 교통정보안내기, 재난 예·경보 방송, 전자 FAX, 재난상황 자동음성안내기 등의 개별 전파매체를 통합하여 한 번에 재난상황을 전파할 수 있다.

특히 기상청 지진조기경보시스템과 직접 연계하여 각 전파매체별 자동으로 전파시나리오가 작성되고 한 번 클릭으로 신속하게 재난상황을 전파할 수 있도록 한 부산형 재난조기전파체계를 갖추었다. 시는 향후 기관(부서)별 운영되는 전파매체를 지속적으로 통합 연계하여 확충할 예정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부산시는 대형재난 발생 시, 긴급 재난조기전파로 시민안전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하여 부산시 교육청과 업무협력을 강화하여 12월말까지 117개 시범학교에 설치 완료하고, 내년까지 전 학교내에 원-클릭 원격재난방송이 전파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다중밀집지역 등에도 지속해서 시설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