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장유소각장 이전 공약 이행하라"
상태바
"장유소각장 이전 공약 이행하라"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8.01.09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지역주민 `갈등 골` 갈수록 패여… 주민서명 운동 돌입할 듯

'장유소각장' 문제 놓고 김해시와 지역주민간 갈등의 골이 갈수록 깊이 패이고 있다.

2016년 허성곤 현 김해시장이 선거공약을 내세웠던 자유소각장 이전을 증설로 가닥을 잡아가자 장유주민들이 날선 각을 세웠다.

즉 앞전에 김해시장 시절(김맹곤 시장)의 약속을 파기하는 사례가 버젓이 이뤄진다면 '김해시행정-장유주민' 신뢰관계를 쌓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장유소각장 주민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7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시가 2015년 발표한 대로 소각장을 이전해야 한다'고 거칠게 몰아 붙였다.

대책위는 "장유시민과 부곡동 주민들은 15년 넘게 고통을 참아왔다"며 "2016년 6월로 내구연한이 다되어 소각장을 이전하기로 약속했던 전임시장과 현 허성곤 시장은 김해시민을 상대로 한 이전 선거공약을 이행하라"고 핏대를 세웠다.

이어 대책위는 "김해시는 이미 오래전 주민과 약속했던 소각장 이전 건을 주민동의도 없이, 백지화하고 소각장현대화사업 이라는 미명하에 일방적으로 소각장 증설계획을 확정해 놓았다"면서 "장유시민과 부곡주민에 대한 명백한 기망행위가 아닐 수 없다"고 개탄했다.

또 "그동안 부곡주민지원협의체가 주관하여 부곡주민을 상대로 한 선진소각시설 견학사업도 김해시에서는 이미 소각장 증설계획을 순조롭게 진행하기 위한 수순이었던 것으로, 협의체를 앞장세워 장유시민과 부곡동 주민을 우롱하는 처사였다"고 울분을 토했다.

장유시민과 부곡동 주민들의 쾌적한 주거생활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무시하고 건강을 위협 하는 일방적 '관치행정'이다는 것에 분노하고 있는 것이다.

대책위는 "인체에 가장 해롭다는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을 배출하는 소각장인데 아무리 공해방지시설이 완벽하다해도 절대 없는 것만은 못한 것이 공해시설 아닌가"라며 볼멘소리를 했다.

게다가 대책위는 "장유부곡동 아파트 주거 밀집단지 가까이 혐오시설이 있음으로 사유재산 가치의 하락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 악취와 공해, 다이옥신,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에 의한 장유시민과 인접주민들의 건강상의 피해를 주민지원사업으로 지급하는 몇 푼의 돈으로 환산할 수 없다"고 발끈했다.

대책위는 "김해시의 소각장증설계획에 따르면 현소각로 1기 처리용량 160톤에서 1기를 더 증설하여 소각로 2기 처리용량 320톤으로 하여 김해시가 필요로 하는 처리용량 260톤 외에 여유용량60톤을 타 시군 폐기물을 받아 소각하는 광역화사업으로 국비를 30%에서 50%로 지원 받기위해 혈안이 되어 있을 뿐이다"고 질타했다.

이어서 대책위는 "김해시는 소각장내 마을공방사업으로 재활용 공방교실 등 을 열어 아무것도 모르는 천진난만한 어린학생들을 희생양으로 친환경적인 소각장 이미지를 부각시켜 소각장증설계획을 관철하겠다는 비도덕적 행태를 보였다"고 성토했다.

대책위는 "장유시민과 부곡동 주민은 김해시장과 김해시 행정을 더 이상 믿을 수 없다"며 "김해시에서 제시하는 소각장 증설에 따른 영향권 내 주민복지 지원 사업은 아무 의미가 없다. 김해시는 끝내 소각장을 증설하여야 한다면 영향권역주민들을 모두 이주시키고 시장과 김해시 全 공무원들을 부곡동 소각장영향권역내 아파트로 입주시켜라"고 항변했다.

이렇듯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는 장유소각장 증설의 부당성과 문제점을 위해 홍보물을 제작 배부과 길거리 홍보 등 다양한 홍보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한 장유소각장 증설 결사반대와 즉시이전을 촉구하는 영향권지역 주민서명운동에 돌입할 것을 천명했다.

여기에다 '부곡주민지원협의체'가 계속해서 김해시의 입장만 대변한다면 불신임 운동을 벌여 나갈 것임을 밝혔다.

한편 김해시는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의 이 같은 주장에 즉각 반박자료를 냈다.

김해시는 "2014년 지방선거과정에서 김맹곤 전임시장의 사전 검토 없이 선거 막판에 시에서 추진하던 전처리시설을 중단하고 기존 소각장까지 이전하겠다는 공약했다"며 "당선 이듬해인 2015년 4월 소각장 이전과 집단화사업을 추진 하겠다"고 해명했다.
 
또한 시는 "최대 2455억 원의 사업비와 소각장 이전에 필요한 1000억 원이 넘는 사업비를 국ㆍ도비 지원도 받지 못했다"면서 "소각장 운영기간 20년 동안 소각열을 판매 하지 못해 760억원의 세입손실이 발생하고 자원순환기본법에 의한 처리부담금 160억원이 추가 발생하는 등 재정적인 문제를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또 김해시는 "대규모 이전부지 선정과정에서 발생 될 지역 갈등이 우려되는 등 많은 문제점이 있어 현 소각장에서 최초 승인 받았던 소각로 2호기를 설치하는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김해시는 지난 18일 '부곡주민지원협의체' 위원 면담 과정에서 허성곤 시장은 이전공약을 지킬 수 없게 된 것에 대한 공식사과를 재차 설명했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