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 율하이엘주택조합 조합원 '갈등 고조'
상태바
김해 율하이엘주택조합 조합원 '갈등 고조'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8.01.09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대책위, "메이저급 시공사 기준해 놓고 이제 와서 다른 소리"

주택조합원들이 조합 운영권을 둘러싸고 갈등이 점점 고조되고 있다.

김해 율하 이엘지역주택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4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업무대행사'와 '조합집행부' 유착 관계 등 의혹을 제기했다.

이엘지역주택 비상대책위는 김해시 신문동 4398가구 아파트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과정에서 "시공사 선정이 늦어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앞서 비상대책위는 지난해 6월 조합측 사업비 집행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조합 임원과 업무ㆍ분양 대행사 관계자 등 4명을 검찰에 고소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3000여 명의 조합원들은 '내집마련 꿈'이 접힐까 노심초사하고 있는 실정이다.

비상대책위는 "납득할 수 없을 정도로 과다하게 계약된 용역비 등을 공사가 진행되기도 전에 집행함으로서 자금 부족을 초래하게 되었다"며 "현재 과도한 부채마저 안고 있는 상황으로 사업 위기에 봉착해 있다"고 기자회견의 이유을 들었다.

이날 비상대책위는 "1군 시공사들이 8천억 원이 넘는 '황금공사'를 왜 하지 않을까"라는 의문을 던지면서 "조합원 모집 당시 현대ㆍ포스코 건설측은 '시공계약 진행할 의사가 없다'"고 정보 입수를 공개했다.

이어 비상대책위는 "대행사에서 요구한 4가지 계약요건으로는 ▲토목공사 ▲철골공사 업체 선정권 ▲자재 선정권 ▲함박집 선정권 이다"며 "처음부터 현대와 포스코건설을 내세워 조합원 모집할 때 메이저급 시공사를 기준으로 해 놓고 이제 와서 서희건설을 등장 시켜 자기들 이권를 위해 현재 진행중에 있다"고 규탄했다.

또 비상대책위는 "업무대행사와 깊이 유착되어 있는 조합장과 조합 임원을 교체해야만 불공정하게 이루어진 계약을 변경 또는 해지할 수 있다"면서 "과도하게 계약된 용역비 중 아직 미지급된 용역비라도 지급을 중단하여 조합원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비상대책위원회는 "조합원들에게 당연히 귀속되어야 할 이권은 물론 시공사에게 필요한 이권마져도 탐내고 있는 대행사와의 연결고리를 완전히 끊어내야만 우리 아파트 사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이엘비상대책위원회' 이어 '이엘지역주택조합'도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엘지역주택조합은 "가장 합리적인 시공사와 협의 하고 있는 중이다"라며 "2월말까지 기다려야 함에도 이렇게 물의를 일으키는 것은 조합원 모두가 안타까운 일이다"고 맞섰다.

또 주택조합은 "부동산 경기가 안좋아 시공사 선정에 자꾸 미루게 됐다"면서 "이런 와중에도 상가는 분양이 완료되었다"고 해명했다. 
 
특히 분양 대행사 관계자는 "비상대책위의 고발건에 대해 6개월 이상 세무조사를 받았다"며 "지금까지 별다른 혐의가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나고 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엘지역주택조합은 2015년 1월 구성하고 4월부터 m²(평당) 850만원으로 조합원 모집을 시작했다.

2016년 4월에 조합설립인가와 더불어 조합원수 2475명에 달했으며 5월에는 조합설립 인가 승인을 받았고 6월에 사업부지 승인을 받았다.

2017년 9월에 조합원 비상대책위원회 구성했으며 조합원 3327명에 분단금 2255억원으로 외부감사 보고를 받았으며 현재 조합 부채 1617억 원에 달하고 있다.

이엘지역주택조합은 김해시 신문동 일대 10만5700㎡에 아파트 3764세대, 오피스텔 634세대 총 4398세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아파트를 청약한 조합원은 3327명에 납부한 대금이 4000억원, 총 공사비는 1조40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공사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