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정부 일자리 안정자금 해결사 나서
상태바
김해시 정부 일자리 안정자금 해결사 나서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8.02.10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안정자금 지원단 구성, 읍면동 전담인력 접수창구 운영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정부의 일자리안정자금 신청이 지난 1월부터 시작된 가운데 김해시가 적극적인 대응으로 일자리 안정자금 해결사로 나서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김해시는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약 7,500여개의 중소기업이 상주하고 있는 기업도시답게 일자리 안정자금의 수혜 대상 기업이 어느 지역보다 많을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 김해의 신청률이 곧 전국의 신청률을 담보할 바로미터란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이에 따라 김해시는 일자리 안정자금의 발빠른 연착륙을 위해 다채로운 방법으로 정부 정책에 호응하고 있다.

시는 이미 지난해 11월부터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일자리안정자금 지원단을 구성하고 일자리정책과, 미래산업과, 기획예산담당관 등 주요부서 담당과장을 실무책임자로 지정했으며, 각 주민센터에 일자리 안정자금 접수창구를 마련해 전담인력을 배치하는 등 추진체계를 완비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시는 일자리안정자금 지원단을 주축으로 각 읍면동 이통장회의, 소상공인 대상 회의 등을 활용한 대대적인 설명회를 개최하면서 대시민 홍보에 나서고 있고 김해시보, SNS, 현수막, 전광판, 경전철 역사, 버스정보시스템 등 동원 가능한 홍보매체를 모두 활용하여 집중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직접 찾아가는 홍보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일자리정책과와 미래산업과에서는 소상공인과 기업체를 직접 찾아나섰고 공동주택관리과에서는 관내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를 일일이 방문하며 정책의 취지와 신청방법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있다.

또 오는 23일에는 경남도, 근로복지공단, 김해고용센터와 연계하여 진영읍에 소재한 본산농공단지에 현장접수처를 설치하고 직접 신청을 받는다.

또 시는 지속적인 홍보활동이 필요하다고 보고 다양한 루트로 홍보인력도 확보하고 있다. 전 공무원을 홍보맨으로 활용하고자 지난 2월 1일 정례조회에서는 직원 대상 교육을 대대적으로 실시했고, 2018년 하반기 공공근로사업 대상자도 미리 채용하여 일자리 안정자금 홍보지원 전담요원으로 투입한다

또한 6일부터 시작되는 ‘2018년 전국사업체 총조사’에서는 조사요원을 홍보요원으로 활용하고 사업장과 접점이 큰 관내 세무사․회계사와도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신청률 높이기에 나설 계획이다.

2월 5일 기준으로 전국에서 82,928개 사업장이 접수하였고 경남은 4,118개 사업장이 접수하여 전국 사업장 대비 5%로 다소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는 3월부터 시작되는 고용보험 보수총액 신고시에 함께 신고하려는 사업장이 많고, 신고 이전 지급건도 소급적용이 가능함에 따라 신고를 서두르지 않는 것이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시는 이에 대해 지원단을 주축으로 사업장이 조기에 신청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홍보에 나서는 한편 현장의 부진사유와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정부에 건의하고 자체 해결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일자리 안정자금은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정부 핵심시책으로 사업주와 근로자 모두가 수혜자인 만큼 대상자가 빠짐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며 “우리시는 지원단을 중심으로 다각적인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맞춤형 홍보, 집중홍보의 날 지정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마련하여 신청률을 높이는데 모든 행정역량을 쏟아붓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일자리 안정자금은 30인 미만 사업체(공동주택 경비․청소원 예외)를 대상으로 월 평균보수 190만원 미만의 근로자에 대해 월 13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관내 각 읍면동 전담창구에서 신청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 문의는 일자리정책과(330-3415)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