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정장수 "부산김해경전철 완전인수 추진하겠다"
상태바
정장수 "부산김해경전철 완전인수 추진하겠다"
  • 6.13지방선거 취재팀
  • 승인 2018.02.14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정부담 문제 해결로 '최초 흑자 도시철도 전환 가능'

김해시장에 출마한 정장수 자유한국당 당 대표 공보특보는 지난 12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산김해경전철 완전인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 특보는 "부산김해경전철은 2011년 9월 개통 이후 5년간 최소운임수입보장(MRG)으로 민자사업자에게 2124억 원을 지급하는 등 지방제정에 심각한 부담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김해시는 사업구조를 최소운임수입보장방식에서 비용보전(SCS)방식으로 바꾸는 사업재구조화에 성공했다고 발표하면서 약 3000억 원의 재정 부담을 절감했다고 밝힌바 있다"며 "그러나 재구조화 효과 금액을 실제와 달리 의도적으로 부풀린 측면이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 특보는 "재정지원 기간을 20년에서 30년으로 늘려 재정부담을 분산시키면서 정작 개통 후 20년이면 당연히 발생하는 차량교체비와 대수선비 등을 비용에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차량교체비와 대수선비만 하더라도 1475억 원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이 부분만 비용에 계상 하더라도 재구조화 효과는 1500억 원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정 특보는 "부산김해경전철은 건설자본에서 금융자본으로 이전하는 자본재도달 과정에서 재정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쳐버렸기 때문에 사업구조를 SCS방식으로 전환해도 금리인하에 따른 이자 절감 효과밖에 얻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근본적으로 과도한 재정부담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은 지방정부가 완전히 인수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강조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