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문화재 이력관리시스템 구축 완료
상태바
김해시 문화재 이력관리시스템 구축 완료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8.02.22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한 부분까지 라이다 정밀 측량… 영상ㆍ도면데이터 생성

김해시는 가야 문화재의 보전ㆍ관리를 위해 최신 기술인 3차원 레이저 측량기술과 드론(UAV)을 활용해 고정밀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를 관리할 문화재 이력관리시스템을 구축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는 경남에서 최초 사례로 기존 문화재 보존관리 위주에서 변화․활용까지 아우르는 문화재 관리 패러다임 전환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최근 인근 포항,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은 문화재에도 큰 영향을 미쳤으며, 경주 지진의 경우 문화재 피해가 첨성대를 포함 97건으로 보고되었다.

이러한 재해 및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김해시는 김해수로왕릉ㆍ왕비릉 문화재 33종에 대해 지상 라이다 측량장비를 활용하여 고정밀 3D 데이터를 생성하여 문화재 안전진단 및 재해시 원형복원은 물론 신뢰도 있는 실측 데이터를 활용한 가상체험(VR)등으로 교육ㆍ관광 콘텐츠로도 활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정밀측량을 통해 제작된 각종 입체영상, 사진, 도면 데이터들은 문화재 이력관리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으로 연구ㆍ관리되며 방범ㆍ방해ㆍ소방 등 사적지 내 시설물관리도 가능해져 업무 활용도를 더욱 높였다.

특히 이번 수로왕릉, 왕비릉의 목재문화재들은 목조구조물의 섬세하고 복잡한 특성으로 인력으로 불가능했던 미세한 부분까지 라이다 정밀 측량으로 영상 및 도면데이터를 생성하여, 향후 문화재 변위에 대해 집중관리 할 수 있게 되었다.

가야사의 완전한 복원과 정체성 확립을 위한 경남도의 '가야사 조사연구ㆍ정비ㆍ복원 종합계획' 보다 한발 앞선 김해시의 신기술을 활용한 문화재관리 노력은 가야사 복원의 선제적 대응으로 크게 평가 받고 있다.

김해시 장일권 정보통신담당관은 “이 시스템 구축으로 문화재 원형데이터 관리뿐만 아니라 문화재 변화과정 데이터, 활용정보 데이터를 함께 취득ㆍ관리가 가능해졌으며, 이는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행정을 문화재 분야에도 확대한 것으로 향후 김해에 산재한 다양한 문화재에 대해 확대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