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주요기관 명칭 민의에 따라 결정해야"
상태바
"주요기관 명칭 민의에 따라 결정해야"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8.03.06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희 시의원 자유발언… 동ㆍ서ㆍ남ㆍ북 용어 "일제강점기 잔재이다"

김해시의회는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의 의사일정으로 제209회 김해시의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이번 임시회는 '시민의 날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7건의 조례안과 '김해시 기본경관계획 재정비 의견청취안' 등을 처리하게 된다.
 
이에 이광희 시의원은 자유발언을 통해서 "김해시에서 설립 운영하는 주요기관의 명칭결정에 대해 민의의 우선이 실현되어야 한다"며 "주요기관의 명칭은 그 명칭 속에 기관의 성격과 임무와 지향과 주민에 대한 태도가 나타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그 이름에 따라 주민들과 공무원들의 해당 기관을 생각하고 보는 태도가 영향을 입게 되므로 그 결정에 있어서 깊은 고려와 심도있는 논의 뿐 아니라 주민자치의 시대에 맞게 주민의 의사와 민의가 우선적으로 수렴되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하지만 현실은 그러치 않다는 이 의원은 "최근 장유지역에 개관이 예정되고 되고 있는 가칭 '서부복합문화센터' 명칭의 결정과정에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기관의 성격에 맞게 문화, 역사적 근거를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최근 기관 내부의 결정으로 서부복합문화센터라는 명칭을 그대로 결정할 것이라는 답변을 들었다"며 "주민 소유인 건물의 간판을 뭐로 달아야 할지를 당연히 주인의 주민의 뜻을 물어서 달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본말이 전도된 행정은 이제는 확실하게 바로 잡혀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다. 
 
게다가 이 의원은 "관청의 책상에서 명칭을 서부니 동부니 하는 졸속 결정하는 것은 지방자치시대와는 역행하는 처사"라고 생각한다며 "문화예술센터의 명칭을 동ㆍ서ㆍ남ㆍ북의 용어로 사용하는 것은 민족의 전통과 역사를 지명에서부터 말살하려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이러한 명칭 부여는 일제강점기 총독부령에 의한 압제적이고 권위주의적 행정의 잔재이다"며 "관청 책상 위에서 결정하려는 기관의 명칭의 결정을 중단하고 민의우선의 원칙을 지켜주시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인근 창원시의 문화예술기관의 명칭이 옛날 야철지의 이름이 '성산'이라는 역사적 배경을 감안하여 결정된 '성산아트홀'이라는 것을  참조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