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선거구획정안 특정 거대정당 위한 것"
상태바
"선거구획정안 특정 거대정당 위한 것"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8.03.12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선영 도의원, "선거구 대도시 위주 3~4인 선거구제 바뀌어야"

"경상남도 선거구획정안은 특정 거대정당(자유한국당)을 위한 것입니다."

하선영 경남도의원은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경남도선거구획정위원회의 획정안이 3~4인 선거구를 늘였다고 하지만 다당제와는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서부경남에 4인 선거구가 몰린 것(14곳 중 9곳)은 소수정당과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들은 척 하면서 실제는 특정 거대정당을 위한 것이다"고 비판했다.

16일 열릴 본회의에서 반대 토론과 반대 표결을 예고한 셈이다.

그는 또한 동부경남 지역 4인 선거구 5곳에 대해서도 바판의 목소리를 냈다.

하 의원은 "북면(창원 가 선거구), 물금(양산 다 선거구) 지역이 포함된 선거구가 4인 선거구가 된 것은 인구증가분에 따른 것이며 거제 가 선거구는 이미 기존 4인 선거구"라며 "밀양 나 선거구와 다 선거구가 통합해 4인 선거구가 된 것은 정도만 새로운 것이다"고 밝혔다.

선거구획정위가 만든 4인 선거구 14곳 중 9곳은 진주시 2곳, 통영시 1곳, 사천시 2곳, 남해군 1곳, 산청군 1곳, 함양군 1곳, 거창군 1곳이다.

이들 지역 중 기존 4인 선거구가 있었던 곳은 함양군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하 의원은 "소수정당 후보가 나올 수 있고 다당제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대도시에 3~4인 선거구가 적합하다"며 "소수정당 후보 자체가 출마하기 힘든 서부경남에 8곳의 4인 선거구를 만든 것은 특정 거대정당의 복수당선만을 위한 사전 선거운동이다"고 질타했다.

이어 하 의원은 "선거구획정위가 대의 민주주의의 투표가치 존중과 합리적인 선거구 획정을 위해 진지한 논의를 거쳐 심사숙고해 마련한 안(案)이 서부경남에 치우친 4인 선거구와 2인 선거구를 통합해 3인으로 축소하는 것이냐"며 반박했다.

자유한국당이 2인 선거구로 조정 축소하려는 움직임에 대해서도 하 의원은 "자유한국당이 무슨 이유로 자신들에게 유리한 선거구에 반대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선거구 획정안이 대도시 위주의 3~4인 선거구제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남도 시ㆍ군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4인 선거구를 확대한 잠정안 그대로 획정안을 내놨다.

획정위는 12일 오후 7차 회의를 열어 6ㆍ13지방선거 시ㆍ군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