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매력적인 자원봉사, 1365 함께 해요'
상태바
김해시 '매력적인 자원봉사, 1365 함께 해요'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8.03.16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만 자원봉사자 인구대비 25% 달성, 자원봉사 릴레이

김해시는 지난 해 전국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 ‘최우수’, 경남정부합동평가에서 ‘우수’, 경남자원봉사대축제 경진대회 2년 연속 종합대상, 2년 연속 대한민국 사회봉사 대상,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국민훈장 ‘동백장’ 수상 등 자원봉사 도시에 걸맞게 자원봉사 관련 으뜸상은 모두 석권하는 아름다운 한해였다.

행안부가 발표한 자원봉사 정책 환경 분석 성과 진단에 의하면 2017년도 한국의 자원봉사 참여율은 21,4%로 소폭 하락 추세로 정체성을 알 수 있지만 김해시는 2017년 말 기준, 자원봉사등록 인원이 131,462명으로 인구대비 등록률 25%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어 명실상부 전국에서 으뜸가는 자원봉사 도시의 위상을 제고시켰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55만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한층 더 성숙해진 시민의식 제고 및 자원봉사 나눔문화 활성화를 위해 2018 '매력적인 자원봉사, 1365 함께해요' 대행진으로 다양한 자원봉사 활성화 시책을 추진한다.

먼저 1365 알리미봉사단 운영을 통해 55만 전 시민이 자원봉사자가 되는 날까지 연중 1365 자원봉사포털 가입 홍보 캠페인을 진행한다.

또한 주민자치센터, 학교 등의 생활권 단위 자원봉사 캠프를 운영하여 마을 내 자원봉사 수요ㆍ일감 관리 및 조직간 연계, 협업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공동체 문제해결과 캠프 자원봉사자의 역량강화를 통한 공모사업 및 시민사회 리더 육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청소년ㆍ성인 대상으로 언제 어디서나 참여 가능한 자원봉사 사이버교육을 운영해 자원봉사 활동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기초지식의 습득으로 자원봉사에 대한 동기 부여와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읍면동 자생단체와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환경정화 캠페인을 꾸준히 진행하고 자원봉사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인정방식의 개발로 바람직한 인정 보상 확대로 자원봉사 인정에 대한 바람직한 문화 형성을 위한 사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재능기부 및 프로보노 기업 사회공헌 활성화 사업을 통해 재능나눔 전문봉사단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재능 영역별 맞춤형 관리와 기업의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및 자원봉사 활성화 추진에 매진할 예정이다.

특히 2018 '자원봉사 파도타기 첼린지 사업'을 전개하여 시민 누구나 즐겁게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 파도타기(릴레이)로 자원봉사문화 활성화를 조성하고 자원봉사단체협의회 정기총회를 시작으로 '매력적인 자원봉사, 1365 함께 해요' 자원봉사 대행진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해시자원봉사센터소장(류정옥)은 "55만 시민 모두가 1인 자원봉사자가 되어 자원봉사활동의 매력과 가치를 전달하고 소외된 이웃에게 희망과 사랑을 환하게 비춰주는 등불이 되어 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