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가야사 복원사업' 점검 민간자문단 회의
상태바
'가야사 복원사업' 점검 민간자문단 회의
  • 장종석 기자
  • 승인 2018.04.02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분기 가야사 복원 주요사업 추진상황 점검

경남도는 30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민간자문 위원, 김해ㆍ함안ㆍ창녕ㆍ고성ㆍ합천 부단체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 민간자문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경남도 가야사 연구복원 종합계획'에 따른 주요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단기과제의 시군과 부서별 세부실행계획(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남도는 지난해 12월 ‘찬란한 가야사 완전 복원과 경남 및 영호남 역사 정체성 확립’을 목표로 '경남도 가야사 조사연구ㆍ정비복원 종합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이를 위해 제도적 근거가 되는 '가야문화권 특별법' 조속 제정,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추진, 가야유적 전수 조사 및 연구, 중요 가야유적 복원정비, 가야시대 유물ㆍ유적 국가지정문화재 승격 추진 등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 1월부터 가야사 고증 및 실체 규명을 위한 기초자료 확충을 위해 ‘가야유적 분포 현황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가야 관련 유적에 대한 기초현황조사를 실시하여 유적의 분포 현황 및 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앞으로 체계적인 조사계획 수립 및 유적 보존ㆍ관리 자료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에서 주관으로 도내 18개 시군을 7개 권역(직접 1, 용역 6)으로 나누어 가야유적의 분포현황을 조사하는 한편 도와 시군은 도내 문화유적분포 지도 기준으로 가야(추정) 유적 1,083개소를 조사하여 연구소에 조사결과를 제공한 바 있다.

가야문화권 지정에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이번 조사는 11월까지 실시되고 연말에 최종 결과 보고서를 발간한다.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지난해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사업 종합계획 발표를 시작으로 철저한 고증과 실체 규명을 기반으로 하여 과제사업을 분야별, 단계별로 구체화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남도의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사업 종합계획은 자문위원들의 관심과 성원으로 완성했기에, 사업들을 추진함에 있어 자문위원분들의 의견을 꼭 듣고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면서 “자문위원 한 분 한 분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가야사 연구복원과 경남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다”며 전문가의 적극적인 자문을 당부했다.

한편 가야사 민간자문단은 지난해 9월 구성되어 조사연구, 복원정비, 문화재활용 3개 분과 23명으로 지역공약 실행 민관협의체 중 가장 먼저 발족해 지금까지 가야사 복원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