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현미 장관 “저층 노후 주거지에 공공임대주택·생활 인프라 공급”
상태바
김현미 장관 “저층 노후 주거지에 공공임대주택·생활 인프라 공급”
  • 유동진 기자
  • 승인 2018.04.16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에 따라 공영 주차장·국공립 어린이집 등 설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4월 13일 인천 남동구 만수동 만부마을을 방문해 도시재생 뉴딜 사업 준비 현황을 점검하고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지난 3월에 발표한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을 차질 없이 이행하여 저층 노후 주거지 재생의 대표 모델을 만들고, 지역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에 필요한 공영 주차장 등 기초 생활 인프라 공급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인천 만부마을은 2017년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공모 시, 우리동네 살리기 사업 유형으로 선정된 지역으로 가로주택정비사업 등 소규모 주택정비사업과 공공 임대주택 공급, 국공립 어린이집 설치 등 기초 생활 인프라 정비를 추진하고 있는 지역이다.

김 장관은 현장에서 빈 집과 노후화된 주택 등 열악한 주거환경을 둘러보면서 취약한 주거환경의 개선을 위해 가로주택정비사업 등 소규모 주택정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당부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기존 주민들이 재정착해 생활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써 주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노후화된 빌라가 밀집한 지역에 대해서는 “아파트 단지처럼 관리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한데, 지난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에서 제시한 마을관리 협동조합이 이러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집 수리, 공동구역 청소, 임대관리 지원, 마을 상점 운영 등 주민이 원하는 서비스 공급의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마을관리 협동조합’의 구성·운영을 지원한다.

주민이 조합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마을관리 협동조합(소비자 협동조합)은 서비스 공동구매를 통해 주민들의 복리를 증진하고 아울러 주민 고용을 통해 지역 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을 커뮤니티센터에 있는 주민 공동작업장을 둘러본 김 장관은 “결국 마을의 재생은 공동체의 회복이다”라며 “주거환경뿐만 아니라 마을 주민들이 가치를 공유하고 함께 할 수 있는 공간, 나아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고 지원하는 것이 절실하다”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어서 진행된 주민과의 간담회에서 “저층 노후 주거지를 살맛나는 우리 마을로 재생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라며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을 위해 인천시와 지역 주민, 그리고 공기업 등 다양한 참여 주체들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역의 노력에 발맞춰 국토교통부도 적극 뒷받침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을 통해 노후 저층 주거지를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정비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주거 내몰림 없는 주거환경 정비를 위해 소규모 주택정비 사업을 적극 활용하고 공적 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여 서민 주거복지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선진국 수준의 기초 생활 인프라 공급을 위해서도 노력 중이다.

앞으로도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통한 주거복지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현장과 지역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필요한 정책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