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장 선거 때마다 터져 나오는 `의혹들?`
상태바
김해시장 선거 때마다 터져 나오는 `의혹들?`
  • 6.13지방선거 취재팀
  • 승인 2018.06.06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괴문서`… 2014년 `논문위조`… 2018년 `녹취록`

2016년 재선거 당시 호남향우연합회에 수천만원 전달 정황 의혹 보도
허성곤 선대위, 허위사실 공표ㆍ후보자 비방혐의 데일리안 기자ㆍ제보자 고발
한국당 경남선대위, "불법 선거자금 뒷거래 의혹, 허성곤 후보 시장 자격 없다"

김해시장 선거 때마다 터져 나오는 각종 의혹으로 공정해야 할 선거가 혼탁해 지면서 고소와 고발이 난무하여 선거 분위기를 `시계제로`로 만들고 있다.

본지는 지난 2010년 김해시장 선거 당시 등기우편으로 온 봉투 하나를 접수했다.

내용을 보니 현 시장과 10여 명의 시장 측근들의 비리를 폭로하는 `괴문서`가 들어 있었다.

당시 김해시장은 이 괴문서 사건 때문에 집권당 공천에서 탈락했다.

2014년 김해시장 선거를 앞두고 새누리당 공천으로 김해시장 후보가 된 모 후보에 대한 박사과정 표절논문에 대해 괴문서가 또 나돌았다.

본지에도 등기 우편으로 접수된 이 논문집은 타 언론에도 배포되어 보도되기도 했다. 이 여파였는지는 모르겠지만 당시 해당 후보도 시장 선거에서 고배를 마셨다.

그리고 2018년 6월 5일 오전 서울에 본사를 둔 `데일리안`이라는 인터넷 신문이 2년 前 허성곤 현 김해시장 측이 보궐선거 과정에서 당시 호남향우연합회에 불법 선거자금 지급 의혹이 있다는 보도를 했다.

이 언론사는 2016년 재선거 당시 향우연합회에 수천만원 전달 정황을 포착하고 허 후보측 중재자 A씨와 연합회 전달책 B씨 통화녹취록을 확보했다는 부재를 달았다.

이러한 보도가 나온 뒤 같은 날 2018년 6월 5일 오전 본지에 이 녹음파일과 문서 2개가 보내져 왔다.

본지는 6월 5일 편집 마감일을 하루 미루면서 이 녹취록에 등장하는 내용에 대한 확인 취재를 했다.

취재를 하는 도중 이 사건의 발달이 된 봉투 전달책을 자청하는 박 모씨와 중재를 자처하는 또 다른 박 모씨가 대화를 나누면서 녹취를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녹취록을 2년 동안 가지고 있다가 선거를 10여일 앞두고 제 3자에게 녹취록을 전달하려고 하는 과정에 금전을 요구며 흥정을 하는 등의 새로운 녹취록을 입수하게 되었다.

당시 호남향후회 김 모 회장이 `돈 봉투를 받았다가 돌려주었다`는 말이 나돌아 사실여부를 확인 중에 있다.

이에 따라 허성곤 더불어민주당 김해시장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5일 지난 2016년 김해시장 재선거 당시 허성곤 후보 측이 호남향우회에 불법 선거자금을 제공했다는 의혹을 보도한 인터넷언론 데일리안 A기자와 성명 불상의 제보자 등 2명을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및 후보자 비방) 혐의로 창원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허 선대위는 고발장에서 "확인결과 피해자인 허성곤 후보는 호남향우연합회든, 누구에게든 불법 선거자금을 준 적이 없고 누군가와 보상금을 두고 흥정한 적도 없으며 A기자가 보도한 내용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한다"며 "그럼에도 A기자는 자신이 입수했다는 녹취파일을 인용하면서 아무런 근거도 없이 교묘하게 허 후보를 행위의 주체로 삽입한 것은 김해시장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목적으로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허 선대위는 "A기자는 허 후보를 녹취파일에서 언급되는 행위의 주체로 삽입해 전체적으로 마치 허 후보가 불법 선거자금을 전달하고 그 전달자와 보상금을 흥정한 것처럼 보도하고 있다"며 "극우 언론의 성격상 A기자 단독으로 그랬을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A기자에게 녹취파일을 제공한 성명불상자가 A기자와 공모해 행위의 주체를 교묘하게 표시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허 선대위는 "특히 A기자는 허 후보에게 진위 여부를 확인한 적도 없다"며 "현재 진행 중인 6.13 지방선거도 아닌 2년 前 재선거 과정에서 벌어진 일에 대해 명예훼손적 성격의 보도를 하면서 당사자에게 사실 확인도 거치지 않았고 백번을 양보해도 최소한 선거캠프의 사무장이나 본부장 등 책임자에게 사실 확인을 했어야 했다"고 밝혔다.

허 선대위는 또 "A기자와 소속 언론사인 데일리안의 주소지는 분명히 서울이다. 그러나 보도가 이뤄진 날이 김해시장 후보들의 TV 토론회가 예정된 날인 점 등 전후 정황을 볼 때 성명 불상의 제보자는 선거에 영향을 미칠 의도가 다분하다"며 "이미 이번 허위 보도로 인해 허성곤 후보와 후보 선거사무소는 엄청난 양의 사실 확인 요청에 시달리고 있고 김해시민의 여론이 심각하게 왜곡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허 선대위 관계자는 "보수진영이 우리당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를 드루킹 사건으로 발목을 잡아보려 드는 것처럼 이번 의혹 제기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자유한국당 후보를 2배 이상 앞서 1위를 지키고 있는 허 후보에 대한 보수진영의 정치공작이자 구태정치의 전형"이라며 "허 후보의 억울함은 사법기관에서 명명백백하게 밝혀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자유한국당 경남선대위 홍태용 총괄선대본부장은 5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해시민 우롱하는 불법 선거자금 뒷거래 의혹, 허성곤 후보는 김해시장이 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홍 본부장은 인터넷 언론 데일리안 보도를 따른다고 전제하면서 "더불어민주당 허성곤 김해시장 후보 측이 2016년 4월 재선거 과정에서 김해의 호남향우연합회에 불법 선거자금을 건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밝혔다.

그는 "허성곤 후보 측이 중재자 A씨와 전달책 B씨를 통해 2016년 2월 25일에서 말일 사이 선거를 도와달라는 명목으로 연합회에 현금 5000만원을 건넸다고 한다"고 했다.

홍 본부장은 중재자 A씨와 전달책 B씨 간 녹취파일 내용에는 "여기서 마무리가 안 되면 다 피곤해진다. (연합회 회장도) 자유스럽지 못하지 않나. 서로가 다 묻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그는 "단도직입적으로 말씀 드린다.(자금전달에 대한 보상금으로) 5000만원은 까놓고 너무 적다. 형님이 흥정 좀 한번 해 보시라"고 하면서 "내 생각에는(B씨가) 생활은 당장 해야 하니 9월말 안에(직장) 자리를 주고, 돈은 3000만원 정도 수준에서 타협 보면 서로가 다 편할 것 같다"고 했다.

홍 본부장은 "허 회장(허성곤 후보 측)은 돈은(1억원의) 절반 정도만 했으면 좋겠다. 직장은 생각이 없더냐고(묻더라)"라고 했다.

이에 홍 본부장은 "사건을 은폐하고 무마하려는 정황과 함께 구체적인 금전 액수와 자리까지 은밀히 흥정하고 거래하려 했던 사실이 드러났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또 그는 "자유한국당은 이번 불법 선거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하여 허성곤 후보의 명확한 해명과 사죄를 촉구한다"면서 "의혹이 사실이라면 허성곤 후보는 53만 김해시민의 대표자가 될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