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공공 빅데이터 신규 분석사업, 김해시 ‘최종 선정’
상태바
공공 빅데이터 신규 분석사업, 김해시 ‘최종 선정’
  • 하동주 지역기자
  • 승인 2018.07.20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도산 위기 사전 예측을 통한 실업 예방

김해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18년 공공 빅데이터 신규 분석사업에 참여하여 제출한 ‘중소기업 도산 위기 사전 예측을 통한 실업 예방’ 분석 과제가 최종 선정되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전국 최초의 중소기업 지원 모델 개발을 추진하게 된다.

행정안전부의 공공 빅데이터 신규분석 사업 목적은 빅데이터 활용ㆍ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화 가치를 창출하고 보다 더 나은 공공서비스 제공하는 것이다.

공모(Bottom-up) 및 기획(Top-Down)을 통해 올해는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농림축산식품부, 안전보건공단,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김해시 총 5개 기관에서 제출한 과제가 선정되었다.

선정된 기관 중 자치단체는 김해시가 유일하며, 시는 전액 국비(3억원)를 지원받게 된다.

시에서 제출한 ‘중소기업 위기 지원 모델 개발’ 분석은 지역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지탱하고 있는 제조업의 상태 진단을 통해 평상시 역량강화, 위기시 회생 지원, 도산시 일자리 연계 등 기업 단계별 지원의 기반 마련을 위하여 공공 및 민간의 다양한 데이터를 융합ㆍ분석하여 추진하고 위기 관리 지원의 상시화를 통해 선제적 대응 체계를 마련토록 할 예정이다.

국민연금, 한전, KCB등의 외부데이터와 제조업체실태조사, 각종 인허가 데이터 등 내부 행정데이터를 융ㆍ복합 분석할 예정이며 특히 전기사용량, 수도사용량 데이터를 통한 중소기업의 활력도 측정으로 휴폐업, 종사자 실직 등을 사전예측하여 찾아가는 맞춤형 지원을 위한 ‘골든타임 대시보드’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분석사업은 위기지원 뿐만 아니라 연관 사업 간의 영향력 파악으로 기업 역량강화는 물론 유사 또는 동일 업종 기업들을 세분화 하여 급변하는 기업시장에 적응 할 수 있는 지원정책 다 변화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