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신공항 확장안 놓고 '오락가락 설전'
상태바
김해신공항 확장안 놓고 '오락가락 설전'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8.07.30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희 의원, "주민의 대표기구인 김해의회가 주도하여 풀어 나가야"

김해신공항 확장안을 놓고 또 설전이 오고갔다. 이에 따라 PK-TK지역간 골이 점점 깊어만 가는 형국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 26일 "부울경 신공항 태스크포스(TF)의 결론을 가지고 국토교통부에 이의제기를 하겠다"며 가덕도 신공항 추진 의지를 내비쳤다.

이에 국토교통부가 27일 부산시가 주장하는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과 관련 "검토 사안이 아니며 김해신공항을 기존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다"고 김해신공항 추진 방침을 재확인 시켰다.

여기에다 김해시의회 이광희 의원은 "김해신공항 문제에 대해 주민 생존권수호 차원에서의 기민하고 적정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최근 김해신공항 문제는 6.13지방선거 이전과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며 "지방선거에서 가덕도로의 공항 이전 건설을 공약으로 내세운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정호 김해乙 국회의원이 당선되면서 부산 울산 경남의 3자 정책팀이 꾸려지면서 정책연합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김해신공항은 분명 2016년에 국민들을 무시한 불공정하고 일방적인 형태로 결정이 났다"면서 "2002년 돛대산 중국 민항기 추락사건으로 인한 막대한 인명피해를 보면서 김해공항이 불안전한 공항이며 주변 도시지역에 대한 소음피해가 심각하므로 옮겨야 한다는 의도에서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신공항정책이 실정법인 항공법을 무시하여 이륙시의 주변 산악에 대한 절개를 의도적으로 누락시키고 소음피해지역을 왜곡 축소한 상태에서 김해공항 확장을 결정한 것으로 판단될 수 밖에 없는 사실과 정황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이러한 고의적인 현실 왜곡과 주민의 생존에 대한 무시는 지금에 와서도 '2016년의 입지선정 과정을 검토하여 공정하지 못하였다면 원점에서 재검토하자'는 대통령 선거공약 조차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과거의 결정을 밀고 나가려는 국토부의 독선적이고 반국민적이며 지방자치를 묵살하는 태도로 나타나고 있다"고 핏대를 세웠다.

이러한 현재의 국토부에 대해서는 국정조사와 함께 장관 경질, 해당 공무원을 처벌 등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

이 의원은 "그 동안 김해시민들은 공항문제에 대해 주민의 생존권을 수호하기 위하여 많은 반대활동과 집회 등을 해왔다"며 "여기에 김해시의회는 지난 1년 동안 김해신공항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시민의 입장에서 소음피해와 안전성의 결여 문제에 대하여 활발한 조사와 활동을 해온 바 있다"고 소개도 했다.

그는 "최근에 부울경 3개 지방정부가 손을 잡은 만큼 김해의회는 부울경의 주민 대표들인 지방의회 간의 소통과 협력으로 3개 지역공통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데에 역할을 하여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지역의 문제는 지역 주민과 주민의 대표기구인 의회가 주도하여 풀어 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