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55억 들인 가야문화유적 해상 포구 사라졌다"
상태바
55억 들인 가야문화유적 해상 포구 사라졌다"
  • 특별 취재팀
  • 승인 2018.09.18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가야문화 복원 외치는데, 김해시는 문화유적 깔아 뭉개고..."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된 가야의 길 3단계 구간(봉황대 유적지 일원)정비 촉구  2018.05.15 보도

55억 들인 가야문화유적 해상 포구 사라졌다"

정부는 가야문화 복원 외치는데, 김해시는 문화유적 깔아 뭉개고..."

 

2천 년 전 가야는 국제화를 선도하던 해상왕국이었다.

수로왕은 김해에 수도를 정하면서 `여뀌 잎 같이 좁은 곳이지만, 하나를 넣으면 셋이 되고, 셋을 쓰면 다섯이 되는 길한 땅`이라고 했다.

가야는 철과 각종 해산물, 소금을 교역하던 국제도시로 발전했다.

특히구봉황동 주택지에서 발굴된 가야의 배는 가락국이 해상왕국이었다는 사실을 증명해 주고 있다.

김해시는 복원 당시 "가야시대 해상교역상들이 드나드는 해상 포구에서 500년 가야의 역사와 대외교역력을 느껴 보세요." 가야시대 해상교역상들이 북적대던 해상 포구 `봉황대`를 복원했다며 자랑했다.

복원된 가야시대 해상 포구 주변에는 가야의 쇠 테마 공간인 가야의 철갑기마무사 상이 웅장하게 세워져 철의 중계무역으로 번성했던 가야인의 기상을 보여주고 있었다.

또 대형 기마인물형 토기조형물이 조성되어 가야 토기문화가 철과 함께 해양 교류의 중요한 교역물 이었음을 상징하고 있다.

이밖에도 가야의 물과 나무 테마 공간에는 가로 60m, 세로 50m 규모의 항구를 상징하는 포구를 복원하고 인공 못에 물을 채워 바다처럼 꾸미고 해안에 가야시대 가옥과 무기고, 식량고, 소금 창고 등 고상 가옥 3채를 조성했다.

발굴된 가야의 배를 고증하여 크기는 다르지만 유사한 가야의 배를 조성하여 물에 띄워놓아 관광객들과 김해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추억과 역사체험의 장소로 인기를 누리며 김해의 명소가 되었다.

하지만 이 길은 이제 흉물의 길로 변해 버렸으며 가야 항구도 포구도 흔적 없이 허물어지며 사라지고 있다.

인근 주민들은 "지난해부터 무슨 이유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가 보고 느끼기에 김해시가 계획적이고도 고의적으로 복원된 가야문화 유적 유물 시설들을 철거하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주민들은 또 "10여 년 동안 100억 이상이 투입된 것으로 알고 있는 이 같은 소중한 문화유산과 관광 유적지의 조경 숲 100여 그루와 가야의 배, 가야포구, 항구, 철갑기마상, 기마인물형 토기 조형물, 포구의 호수(물), 가야시대 농경지 계단 논은 아예 사라진지 오래되었다"고 했다.

정부는 가야문화 복원을 외치고 있는데 김해시는 반대로 힘들게 복원해 놓은 소중한 가야역사 문화 유적과 유물 시설들을 과감하게 철거하거나 없애고 있어 정부 시책에 역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광객과 가야역사 유물 유적 체험과 학습을 위한 학생 방문이 뚝 끊어졌다며 김해시를 비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