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판 뉴딜사업` 내년 SOC예산 조기 투입
상태바
`경남판 뉴딜사업` 내년 SOC예산 조기 투입
  • 장종석 기자
  • 승인 2018.09.18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지사, 도민 생명ㆍ안전 분야 "과잉대응, 소극대응보다 나아… 도지사가 책임진다"

김경수 지사가 "경남판 뉴딜사업을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17일 주재한 실ㆍ국ㆍ본부장회의에서 "경남 경제의 어려움을 풀어갈 수 있도록 2019년도 SOC(사회간접자본, Social Overhead Capital)예산과 결합한 `경남판 뉴딜사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2019년 SOC예산이 확보가 되면, 내년 초 조기에 예산을 투입해서 지역경제 전반에 활기를 불어 일으키자"며 "그래야 제조업 혁신도 함께 힘을 받아 추진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SOC예산 사업 추진과정에서 "지역업체 참가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필요하다면 제도적 대책까지 적극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이어진 발언에서 "내년 상반기까지가 우리가 넘어야 될 고비라 본다"라고 말한 것에 비추어보면, 김 지사는 경제위기의 해법으로 도 차원에서 뉴딜 수준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내년 예산을 조기에 집행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내년도 지역밀착형 생활SOC사업에 8조7천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문화ㆍ생활ㆍ체육 등 편의시설, 지역관광 인프라, 도시재생, 농어촌 생활여건 개선 등 10개 분야에서 4천억 원 이상의 국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김 지사는 최근 도내에서 발생한 학교급식 사고 및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자 밀접접촉자 관리 사례를 언급하며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는 과잉대응이 소극대응보다 낫다"고 말했다.

이어 "과잉대응 중 발생하는 문제와 비판은 도지사가 모두 책임지겠다"며 공직자들의 적극행정에 힘을 실었다.

학교급식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과 관련해서는 "학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친환경급식지원센터 구축과 신토불이 원칙에 입각한 지역푸드플랜 수립 등에 속도를 내달라"고 언급했다.

또한 학교급식을 포함한 교육문제에 있어 "통합교육행정체계 구축을 공약하고 준비중인만큼 경남교육은 교육청과 경남도가 함께 책임진다는 자세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추진 중인 서부경남KTX와 관련해서는 "지난 한 주간 서부지역본부에서도 많은 노력을 했고, 책임있는 정부 당국자들과의 협의를 통해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고 밝혀 조기 착공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했다.

이밖에도 한 주 앞으로 다가온 추석연휴 종합대책과 종합상황실 운영에 대한 당부와 더불어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 이후 후속대책 마련 등을 점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