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코주부, 김용환의 60년 작품세계`展
상태바
`코주부, 김용환의 60년 작품세계`展
  • 최금연 기자
  • 승인 2018.10.02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출신 만화가 김용환 화백 서거 20주기 기념전 열려

한국을 대표하는 김해 출신 1세대 만화가 김용환 화백(1912-98)을 조명하는 특별한 행사가 김해에서 열린다.

김해시와 김해문화의전당은 10월 5일부터 9일까지 윤슬미술관에서 ‘코주부, 김용환의 60년 작품세계’ 기획전을 개최한다. 코주부 캐릭터로 익숙한 김용환 화백은 한국 근대만화사의 중요 인물로 삽화, 역사풍속화, 시사만화, 아동만화, 캐릭터 등 초창기 한국 만화의 기틀을 다진 선구자로 불린다.

김용환 화백 서거 20주기를 기념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작품세계를 조명하는 특별기획전시와 함께 학술심포지엄, 공모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코주부, 김용환의 60년 작품세계’ 전시에서는 전국에서 수집된 원본 작품 수십여 점이 공개된다.

이 전시는 작가의 연대별 작품들과 기록사진, 숨겨진 이야기 등으로 구성돼 만화가뿐만 아니라 인간 김용환의 생생한 모습들을 함께 보여준다. 

아울러 윤슬미술관에서는 ‘김용환 화백 서거 20주기 기념 공모전’ 수상작들과 지역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오마주전을 개최, 차세대 문화콘텐츠에 대한 가치를 되짚어볼 예정이다.

한편 김용환 화백은 김해 진영 출신으로 고등학교 졸업 후 일본에서 미술공부를 이어갔으며 광복 이후 <서울타임즈>, <중앙신문>, <동아일보> 등에서 꾸준히 시사만평을 그렸으며 한국 최초의 만화단행본 ‘홍길동의 모험(1945)’ 및 연재물 ‘흥부와 놀부(1946)’, ‘코주부 삼국지(1953)’ 등 다양한 작품 활동으로 대중의 인기를 모았다.

‘코주부, 김용환의 60년 작품세계’ 행사일정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김해문화의전당 홈페이지(gasc.or.rk) 를 참조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