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지역 음식점 위생등급제 신청 급증
상태바
김해지역 음식점 위생등급제 신청 급증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8.10.16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우우수' 등급 땐 시설, 설비 개ㆍ보수 등 지원 혜택 받아

"무슨 등급을 받았나요?"

김해지역 음식점들이 '음식점위생등급제'에 관심을 두고 있다. 

최근 김해시 소재 음식점들이 최상의 영업장 위생을 추구하는 업소로 거듭나기 위하여 음식점 위생등급제 신청이 늘고 있다.

음식점위생등급제는 이미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식중독예방을 위해 시행하고 있다.

즉 음식은 맛도 중요하지만 어떤 환경에서 얼마나 위생적으로 만들었는지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2017년 5월 19일부터 음식점 위생등급제가 시행되어 음식점의 위생상태를 평가 후 우수한 업소에 한하여 등급을 지정(매우우수, 우수, 좋음)하고 공개를 비롯해 홍보하고 있다.

평가는 객관성과 전문성을 위하여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 위탁하여 실시하고 있다.

이에 위생등급제 참여업소는 2년간 출입ㆍ검사를 면제하고 위생등급 표지판 제공, 식품진흥기금을 활용한 시설, 설비 개ㆍ보수 등 지원 혜택이 있다.

'매우우수'를 받으려면 ▲행정처분 유무 ▲음식물 재사용 ▲종사자 건강검진 ▲원재료 등 유통기한 준수 ▲조리장의, 방충ㆍ방서 실시 ▲어류, 육류, 채소류 전용 칼ㆍ도마 구분사용 ▲살균ㆍ소독제 등의 별도보관ㆍ관리 ▲식재료를 바닥에서 이격시켜 보관 ▲튀김용 유지의 산가관리 ▲조리종사자의 위생모 등 착용 ▲식품용 기구사용 ▲취식용 도구 받침 물품 구비여부 ▲식품용수로 지하수 사용유무 등 13개 종목에 적합을 받아야 한다.
 
현재 김해시 일반음식점 '매우우수' 등급은 6개소, '우수' 등급은 7개소, '좋음' 등급은 7개소가 지정 받았다.

이에 따라 김해시는 위생등급제 신청업소에 등급 지정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위생컨설팅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음식점 위생등급 신청과 자세한 사항은 김해시 위생과 055-330-4474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