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청년채용 지원 600여개 공모
상태바
경남도 청년채용 지원 600여개 공모
  • 장종석 기자
  • 승인 2018.12.03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도 지원 3개 사업, 채용지원 소규모 기업체 등 공모

경남도가 내년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에 앞서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체를 공개모집한다.

도는 내년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으로 추진하는 ‘청년장인(匠人, Master)프로젝트’, ‘스타트업 청년채용 연계사업’ ‘경남형 뉴딜일자리사업’ 3개 사업에 참여할 총 600여 개 기업체를 공모한다.

기업 모집 및 선발은 12월에 시군별로 진행되며,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시군 홈페이지를 통해 배정인원, 신청서류 등 상세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신청접수는 ‘경남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홈페이지’(www.gnjobs.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선정된 기업은 2019년 2월 중순까지 800여 명의 청년근로자를 채용해야 한다.

‘청년장인프로젝트(300명)’는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의 제조기술사업자(소공인)를 지원 대상으로 하며 ‘경남 스타트업 청년채용 연계사업(197명)’은 업력 7년 미만의 스타트업을 지원한다. 두 사업 모두 연봉 2,400만 원 이상으로 설계하고 청년 인건비의 90%를 지원한다.

선발기준은 기업 발전 가능성, 청년근로자 정규직 전환 계획 등이며 기업당 2명 이내 청년의 인건비(월 200만 원/1인, 10%는 기업 부담)를 2년간 지원한다. 청년에게는 직무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교통복지수당(월 10만원)과 주거정착금(월 30만원, 신규 전입자)을 지원한다.

청년 일경험사업인 ‘경남형 뉴딜일자리사업(294명)’은 공공기관형, 기업형, 사회복지형, 사회적경제형, 청년활동가형 등 5개 유형별로 사업장을 모집하며, 선발기준은 일경험의 질, 사업장 여건(직무환경, 사업장의 비전), 청년근로자 정규직 전환계획 등이다.

참여사업장에는 청년근로자 인건비를 10개월간 월 188만 원(풀타임근무 기준) 지원(인건비 10%는 사업장 부담)하며, 청년에게는 교통복지수당(월 5만 원), 주거정착금(월 30만 원, 신규 전입자)을 지원한다.

또한 참여청년에게 진로설계교육 및 취․창업 컨설팅을 실시하여 민간일자리 진입 촉진을 지원한다.

아울러 경남도에서는 참여청년의 직무적응 및 애로해소 지원을 위해 전담매니저를 운영하고, 청년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소통체계를 구축하여 밀착관리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기영 경남도 경제통상국장은 “내년에는 40여 개의 다양한 지역주도 청년일자리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도내 청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최근 저출생·고령화 및 청년 유출로 인해 지역사회의 활력이 급격히 저하되고 있는데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기업의 일자리 미스매치가 해소되어 청년들의 지역정착이 실현되면 지역 활력 제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