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온실가스 감축하면 `인센티브`
상태바
김해시 온실가스 감축하면 `인센티브`
  • 하동주 지역기자
  • 승인 2018.12.10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영휴먼시아아파트 5%이상 줄여 200만원 받아

김해시의 탄소포인트제 활성화로 온실가스 감축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올 11월 기준 2만7,723세대가 탄소포인트제에 참여 중이며 올 한해 탄소포인트제 운영으로 온실가스 4,342톤을 감축했다.

시는 실제 온실가스 감축에 성공한 1만8,268세대에 2억70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다.

특히 아파트단지별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한 진영휴먼시아아파트가 전년대비 온실가스를 5%이상 감축해 2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는다.

지난해의 경우 2만5,902세대가 참여한 가운데 3,373톤의 온실가스를 줄여 감축에 성공한 1만7,362세대에 1억6,600만원이 지급됐다.

이로써 작년과 비교해 올해 탄소포인트제 참여세대는 7%, 감축량은 22% 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아파트단지별 탄소포인트제 가입은 물론 개별 가입률을 높이기 위해 홍보물을 배부하고 전체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찾아가는 한편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탄소포인트제 가입 경진대회를 열어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특히 김해시 기후·환경네트워크와 함께 아파트단지별 순회교육을 통해 탄소포인트제 가입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전년대비 1,867세대(개별 1,830, 단지 37)가 추가로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탄소포인트제는 전기, 수도, 도시가스 절감량을 포인트로 환산해서 일정한 인센티브로 돌려주는 제도로 인센티브는 현금, 그린카드 포인트, 기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탄소포인트제 인센티브는 참여 시점을 기준으로 과거 2년간의 평균 사용량을 비교해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할 경우 지급되며, 개인 세대당 연간 최대 7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다.

참여하려면 탄소포인트제 인터넷 홈페이지(http://cpoint.or.kr)에 회원 가입 후 신청하거나 김해시청 친환경생태과와 각 읍·면·동을 방문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탄소포인트제는 시민이 가장 손쉽게 에너지와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제도로 생활비 절감과 인센티브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만큼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