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문재인 대통령, 울산의 꿈에 화답하다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울산의 꿈에 화답하다
  • 이화랑 지역기자
  • 승인 2019.01.18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공공병원 예타 면제 사실상 확정

문재인 대통령은 1월 17일 울산에서 열린 경제인 오찬간담회에서 울산시민의 오랜 숙원이였던 ‘울산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과 ‘울산 공공병원 건립’을 정부의 예타 면제사업으로 조속한 시일 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 동안 울산시는 강동까지 25.3㎞ 전 구간에 대한 예타 면제를 계속적으로 요청해왔고 정부는 호계까지 15.5㎞ 노선을 제시하면서 이견을 보여왔으며, 송철호 시장의 끈질긴 노력과 설득, 막후 협상 끝에 이날 문 대통령에 의해 25.3㎞ 예타 면제가 사실상 확정된 것이다.

외곽순환고속도로와 마찬가지로 대선 공약인 울산 공공병원에 대해서도 산재모병원 기능과 공공성을 갖춘 공공병원의 설립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것임을 명확히 했다.

문 대통령은 그 동안 송 시장과 같이 해왔던 울산과기대 설립과 KTX 울산역 유치와 함께 오늘 약속한 외곽순환고속도로는 모두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라고 하면서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제도도 조금 더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 접근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울산이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게놈산업과 제조업 기반 창업에 대해서도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임을 밝혔다.

지역 경제인 질의에서 (주)클리노믹스 조윤성 CTO의 바이오헬스산업 육성 지원에 대해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게놈관련 사업은 울산과 함께 추진하겠다고 답했으며 대오비전 권순미 대표의 기술기반 창업기업 지원 강화에 대해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IT관련 창업뿐만 아니라 제조업 관련 창업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지역의 우려는 기우이며, 자동차산업의 임금을 낮추어 국내 자동차 생산을 늘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광주형 일자리의 핵심이라고 하면서, 울산에 맞는 울산형 일자리 창출 위해 송철호 시장과 긴밀히 협의하고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새해 첫 방문지로 울산을 선택한 데다, 오랜 숙원이었던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과 ‘공공병원 건립’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예타 면제를 통한 조속한 추진을 약속하면서, 2년차 송철호 시정이 약속한 ‘시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에 청신호가 켜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울산 방문에 대해 송 시장은 “대통령의 울산 방문은 울산 시민의 꿈에 화답한 것이며 울산 경제 재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있었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및 울산 미래에너지 전략 보고회’에 참석하였으며, (주)덕양 제3공장을 방문한 후 울산 경제인과 오찬간담회에 이어 옹기마을을 방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