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화학물질 안전관리 추진계획 수립
상태바
김해시, 화학물질 안전관리 추진계획 수립
  • 손명호 지역기자
  • 승인 2019.01.18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담부서 신설... 4대 전략 10대 중점과제

김해시는 화학물질 안전관리를 위해 올들어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4대 추진전략과 10대 중점과제가 담긴 ‘화학물질 안전관리 추진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2년 구미 불산사고 발생으로 2015년 1월부터 화학물질관리 업무가 지자체에서 환경부로 이관됐으나 화학사고에 대한 지자체 책무가 확대됐다.

이에 따라 김해시는 이달 초 조직개편 때 전담부서인 ‘수질오염예방팀’을 신설하고, 화학사고 예방․대비․대응체계 구축과 시민 참여·알권리를 보장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예방체계 구축을 위해 ▲화학물질 안전관리 5개년 계획 수립 용역 ▲화학사고 예방․대비․대응을 위한 지역대비체계 구축사업 추진 ▲화학물질 안전관리조례 정비를 추진한다.

대비체계를 위해서는 ▲위해관리계획제도 적극 추진 ▲사업장 실태 방재약품 등 조사 ▲화학물질 취급사업장 비상연락망을 구축하고 대응체계 구축전략으로 ▲화학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체계 확립 ▲화학사고 행동매뉴얼 정기적 정비를 추진한다.

또 시민 참여․알권리 보장을 위해 ▲화학물질 안전관리위원회 구성 운영 ▲공공데이터 플랫폼에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개할 계획이다.

황희철 시 수질환경과장은 “2019년은 우리시 화학물질 안전관리 기반을 마련하는 중요한 시기로 체계적인 대비․대응체계를 구축해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